대표 밀입북·北공작원 접촉 혐의

[중앙뉴스=문상혁기자]경찰이 진보 성향 시민단체인'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위한 코리아연대'(이하 코리아연대)에 대해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압수수색을 벌이며 대대적 수사와 조사가 이루어 지고있다.

 

▲.15일 경찰이 '코리아 연대'를 이적단체 혐의로 압수수색 했다.

 

코리아연대는 '코리아의 자주통일과 민주주의를 바라는 애국적이고 정의로운 단체와 인사들이 모여 민중의 참된 이익을 목적으로 만든 단체다.

 

2011년 11월 결성된 단체이며 노동연대실천단,충남성평등교육문화센터,21세기코리아연구소,대안경제센터 등의 단체가 가입해 있다.

 

경찰은 15일 서울 종로구의 모 빌딩 사무실과 마포구의 코리아연대 사무실, 코리아연대 유인물을 발간한 인쇄소 3곳, 홈페이지 관리 서버업체 등 모두 6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또 집행부 10명에 대한 체포영장을 받아 강모 교육위원을 주거지에서 체포하고 농성장에서 달아난 7명에 대해 전담체포팀을 구성, 행방을 쫓고 있다.

 

코리아 연대 회원 중 2011년 12월 김정일 국방위원장 사망 당시 공동대표를 밀입북시켜 조문하고, 2013년 11월 독일 포츠담에서 열린 '국제학술회의'에서 북한 통일전선부 소속 공작원들과 접촉·회합한 혐의도 받는다.

 

아울러 북한의 정기적인 공개지령을 투쟁지침으로 반영해 사회적 이슈가 생길 때마다 이를 인용하며 각종 반미·반정부 투쟁을 벌이는 등 이적동조 활동도 한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이 단체는 '촛불신문','THE FRONT' 등 일반 언론매체와 기관지,홈페이지 등을 통해 북한의 공개지령과 대남선전선동 및 주장을 지지하는 내용의 이적표현물을 제작 반포한 혐의도 있다.

 

경찰관계자는 "그간 수차례 출석 요구에도 불응하고 미 대사관,청와대 진입시도 및 불법시위,정권퇴진 유인물 상포와 불법 투쟁활동을 전개하며 도피 중이어서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체포에 나섰다"고 말했다.

 

회원들은 "경찰의 압수수색 과정에서 한 회원이 폭력적으로 연행됐고, 종교인들의 신성한 '성전'이 짓밟혔다"라며 "이번 탄압은 우리 항쟁의 불씨에 기름을 부은 셈이니 우리가 앞으로 박근혜 정권 퇴진을 위해 어떤 일을 하는지 지켜보라"고 주장했다.

 

한편 코리아연대 회원 30여명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압수수색과 집행부 체포를 '공안몰이'라고 강하게 규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