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17일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 “언제든지 좋다”며 “만나서 여러가지 국정 현안에 대해 기탄없이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 최고위원과 조찬회동을 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실무진에서 조정해서 박 전 대표 측과 (회동과 관련한) 교섭을 하겠다”고 밝혔다고 안상수 대표는 전했다.
 
이 대통령은 회동 시기에 대해 “정무수석실에서 할 것 같은데, 7·28 재보선 전이든 후든 적절하게 조율되면 같이 회동해서 서로 협력하는 일에 대해 기탄없이 논의를 할 것”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전날 시내 모처에서 취임 인사차 박근혜 전 대표를 1시간가량 만난 사실을 전하면서 “박 전 대표에게 국무총리를 맡아달라고 건의했으나 박 전 대표가 ‘원하지 않는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대통령과의 회동을 거절한 적이 없다”며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고 안 대표는 전했다.

안 대표는 박 전 대표의 재보선 지원과 관련해 “재보선 관계는 요청하지 않았다”고 했다. 그는 “어차피 나서지 않겠다는 게 일관된 입장이지 않느냐”며 “우리야 원하지만 박 전 대표가 일관되게 (선거는) 당 지도부에서 치러야 한다는 게 기본입장 아니냐”고 했다.
 
조찬에서 개헌 관련 언급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안 대표는 “개헌에 대한 말은 나오지 않았다”면서 “당 내부 조율도 있어야 하고 야당과 대화도 필요해 금방 이슈화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에게 개각시 정치인 3명 입각을 건의했느냐”는 질문에 안 대표는 “대통령이 그 부분에 관해 특별한 답변을 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 대통령은 조찬회동에서 “빠른 시일 내 새 지도부를 청와대에 초청하겠다”고 말했다. 또 “새 지도부가 들어섰으니 힘을 합쳐 당을 잘 운영하면 좋겠다”며 “당이 여러가지 할 일이 산적해 있어서 잘 해나가가길 바란다”고 했다.

자유선진당과의 합당 등 보수대연합에 대해 안 대표는 “아직 시기상조”라며 “내가 원하는 것은 중도 보수 대통합이며, 중도 보수 세력이 통합해서 대선을 치러야 하지 않겠나 하는 그런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