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경북도 대구시와 원해연 유치 공동협력 MOU 체결

▲  원해연 경주유치 공동협력 업무협약 체결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이하원해연)경주유치에 대경권이 지난 4월 29일 포항시를 비롯한 대경권내 포스텍 등 산․학․연․관 17개 기관과 상호 업무협력하기로 한데 이어 대구시와도 지역동반 성장을 위해 원해연 경주유치에 공동협력하기로 하고 경북도 대구시와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식은 31일(금) 오전 10시30분경 경북도청 제1회의실에서 이인선 경북도 경제부지사와 김연창 대구시 경제부시장, 김남일 경주시부시장 및 관계자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원해연 경주유치 염원을 기약 했다.

 

3개 기관에서는 ▴원해연 경주유치 공동협력 ▴국가 미래 에너지정책 사업 ▴원자력 관련 연구개발 사업 ▴원자력안전 및 에너지절약 캠페인 ▴국가 에너지 정책 발전사업 등에 대한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일찍부터 원자력해체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인지한 경북도는 2012년부터 경주시와 함께 미래부의 ‘원전제염․해체 원천기술개발 사업’에 참여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한전KPS, 한국원자력환경공단, 한국전력기술, 두산중공업 등 국내 원자력산업의 주요 핵심기관과의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꾸준히 협력관계를 구축하여 왔다.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을 가속화하기 위한 단초로서 원해연을 지역에 유치하고자 지난해 8월 원해연 유치 추진단을 구성하여, 중앙정부에 지속적인 유치 의향 전달, 지역사회의 유치 공감대 형성, 대경권내 각 기관과의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등 원해연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대구시도 국가 원전 정책의 효율적인 발전을 위해 원전시설이 밀집된 경북 경주에 원해연이 유치되어야 한다는 공통된 인식으로 광역권 협력에 힘을 보태기로 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첨단로봇산업진흥은 원전의 원격해체기술 확보와도 연관성이 높아 원해연 경주유치 시너지를 더욱 높이는 긍정적인 효과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7월에는 정부공모사업인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사업에 대구, 경북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실질적인 협업이 진행 중에 있어, 앞으로 두 지역의 에너지 분야의 긴밀한 광역협력체계가 대경권 동반발전을 이끄는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주시 김남일부시장은 경북이야말로 국내 원전 최고 밀집 지역이자, 해체관련 주요기관과 핵심시설이 위치해 있어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원전해체산업의 육성에 가장 적합한 지역임을 강조하면서, 대경권의 협력이 원해연 경주유치를 이끌어 주민이 함께 누리고, 국가에너지 산업의 동반성장 계기가 되길 기대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