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북도는 원자력해체기술종합연구센터(이하 원해연) 유치를 비롯한 국가 원자력 에너지 정책 공동협력을 위해 대구시와 경주시 3개 기관이 모여 상호 업무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달 31일 밝혔다.

 

 이날 도청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이인선 도 경제부지사와 김연창 대구광역시 경제부시장, 경주시 김남일 부시장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원해연 유치 등 원자력에너지 관련 연구개발사업의 유치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경상북도, 대구광역시, 경주시는 ▷국가 미래 에너지정책 사업, ▷원해연 등 원자력 관련 연구개발사업, ▷원자력 안전 대국민캠페인, ▷에너지절약 캠페인 및 국가 에너지 정책 발전사업 등 참여기관의 발전을 위해 필요한 포괄적인 사업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 4월부터 원해연 유치를 위해 한전KPS(2014. 4. 24), 한국원자력환경공단(2014. 5. 9), 한국전력기술(2014. 5. 16), 두산중공업(2014. 5. 29) 등 국내 원전핵심기관과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경주시에서도 지난해 8월 원해연 유치 추진단을 결성해 중앙정부를 상대로 지속적으로 유치 의향을 전달하고, 지난 4월에는 지역 산ㆍ학ㆍ연ㆍ관 17개 기관과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하는 등 원해연 유치를 위해 사활을 걸고 있다.

 

 대구시는 국가 원전 정책의 발전을 위해 원전시설이 밀집된 경북 경주에 원해연 입지가 최적지라고 판단해 대구경북 상생발전을 위해 큰 결단을 내리고 공동협력하게 됐다.

 

 지난달 16일까지 실시한 정부공모사업인 ‘공공기관 연계 지역산업 육성사업’에도 경북과 공동으로 참여하는 등 에너지분야 동반발전을 위한 적극적인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3월 미래부가 광역 지자체를 상대로 원해연 유치 의향을 조사한 결과, 경북을 비롯한 총 8개 지자체에서 의향서를 제출한 바 있다.(경북, 대구, 부산, 울산, 광주, 전북, 전남, 강원)

 

 도는 국내 가동원전 24기 중 12기가 운영(2015. 7월 현재)되고 있는 최대 원전 집적지로서 향후 해체 수순을 밟아야 할 원전수요가 가장 많이 분포돼 있어 수요와 공급에 따른 명분이 가장 일치되는 지역이다.

 

 또 국내 유일의 중수로원전 4기와 방폐장 입지, 인구저밀집의 넓은 임해부지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설계, 건설ㆍ운영, 폐기까지 원전 해체 전문기관이 모두 포진돼 있어 가장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인선 경제부지사는 “원해연 유치를 위한 이번 협약이 국가 미래 에너지정책에 선도적으로 앞장서 나가는 대구경북의 상생발전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