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5일 "새누리당이 권역별 비례대표를 수용한다면 우리 당도 오픈프라이머리(완전 국민경선제)를 당론으로 결정할 수 있다"고 말했다.

 

꽉 막힌 여야 논의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국회의원정수 유지'를 전제로 두 제도의 '빅딜'을 공식적으로 제안한 것이나,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전날에도 권역별 비례대표제에 대해 부정적 입장을 견지함에 따라 성사 전망은 불투명해 보인다.

 

여름휴가를 끝내고 복귀한 문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권역별 비례대표제와 오픈프라이머리, 선거구 획정기준 등 3가지를 여야가 함께 논의해 일괄타결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선거구를 재획정하는 이번 기회에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결정하지 못하면 내년 총선 시행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논의 방식은 국회 정개특위든 여야 대표가 만나든 어떤 형식이든 좋다"고 언급했다. 

 

또한 "우리 당은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면서 의원정수 확대없이 현행 의원정수를 유지하면서 지역구 및 비례대표 의석 배분만 조정하는 선관위 안에 찬성한다"며 "여야가 각자 방안만 고집하지 말고 선관위의 제안 중심으로 통크게 합의할 것을 제안한다. 새누리당의 조속한 호응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표는 롯데사태와 관련, "재벌기업 가족간 다툼이 볼썽 사납다"며 "재벌경제체제가 더 이상 경제성장의 원동력이 아니라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구조적 원인이 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사건의 본질은 전근대적인 재벌 소유구조문제로, 총수 지분이 0.05%에 불과하고 친족을 다 합쳐도 2.4% 인데도 황제처럼 기업을 지배하는 구조 문제가 핵심"이라며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박근혜정부가 경제민주화 공약을 파기하고 제대로 안 지켰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벌 지배구조가 한국경제의 발목을 잡는데도 경제민주화 공약은 법안도 없이 사라졌다"며 "경제민주화 정책을 제대로 추진하고 정부 정책기조의 전환을 통해 공정시장경제를 확립하고 지속성장할 수 있도록 건실한 토대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노동개혁은 재벌개혁과 함께 해야 한다"며 "재벌개혁없는 노동개혁은 노동자들에게 고통주는 반(反)개혁"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