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한국노총이 노사정 대화 결렬 4개월만에 대화 재개를 선언하며 노사 복귀 협의도 진행한다.

 

▲     © 문상혁 기자


한국노총은 26일 서울 여의도 노총회관에서 중앙집행위원회(중집)를 열어 노사정 대화를 재개키로 했다. 중집은 한노총 임원과 산별노조 위원장, 지역본부 의장 등이 모여 노총 내 주요 정책을 결정하는 기구다.

 

한국노총이 올 4월 8일 노사정 대화 결렬 선언 후 4개월여 만에 노사정 대화 재개를 선언했다.

다만, 노사정 복귀의 시기와 방법은 김동만 한노총 위원장에게 일임하기로 했다. 추후 협상과 관련한 내용은 중집에서 논의키로 했다.

 

한노총은 4월 노사정 대화 결렬의 원인이었던 '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변경'을 노사정 의제에서 제외해야만 대화를 재개할 수 있다는 방침을 고수해 왔다.

 

김동만 위원장은 "현장 조합원들의 우려가 큰 일반해고 지침과 취업규칙 변경은 절대 수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노동시간특례업종 제도 개선, 안전생명과 관련된 업무의 정규직 고용 등 현안 해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 문상혁 기자


다행히 한노총의 노사정 대화 재개 선언으로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산하에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가 다시 가동될 전망이다.

 

특위에서는 정규직과 비정규직의 격차 해소, 통상임금 범위 산정, 기간제 사용기간 연장, 근로시간 단축, 파견업종 확대, 성과 중심 임금체계 도입 등을 논의하게 된다. 공공부문 임금피크제 도입은 별도 협의체인 공공부문발전위에서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기권 고용부 장관은 한노총의 노사정 복귀에 환영의 뜻을 밝히며 "하루 빨리 노동시장 개혁 논의가 재개돼, 그간의 논의 결과를 토대로 대타협을 도출함으로써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명분도 정당성도 없는 한국노총의 노사정 복귀 결정에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며 "민주노총은 가짜 노동개혁을 막아내고 재벌개혁 투쟁을 전면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