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개특위 합의불발시 여야지도부 일괄타결

[중앙뉴스=문상혁기자]여야가 29일 정치개혁특위에서 선거구획정 문제를 놓고 합의점을 찾아가는 모습이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9일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구획정 문제가 타결되지 않을 경우 여야 지도부가 만나 일괄타결할 수밖에 없다고 언급하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좋은 이야기"라고 말했다.

 

▲.여야 대표는 29일 '선구구획정' 문제에 일괄 처리를 합의했다.

또한, 김 대표는 "분명한 것은 헌법재판소 판결에 의한 큰 변화가 왔는데 지역구를 늘릴 수밖에 없다"며 지역구를 축소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는 이날 '청년 정치스쿨' 입학식에서 기자들을 만나 질문에 "좋은 이야기다.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함께 논의하는 것이라면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표는 "지금 국민의 뜻은 의원정수가 증가하는 것은 안된다는 것인데 그와 함께 비례대표를 줄여서도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표는 "선거관리위원회가 제출한 정치개혁안도 오히려 비례대표를 늘려서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해야한다는 것"이라며 "비례대표를 늘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한다면 늘리지는 못하더라도 거꾸로 줄이는 것은 국민의 뜻과 배치되고 정치개혁이 가야 할 방향에도 역행된다"고 강조했다. 

 

앞으로 여야는 '선서기획정 문제'를 놓고 어떠한 정치권내 변수를 불러 일으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