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추석 계기 이산가족 상봉 반드시 이뤄지길"

[중앙뉴스=김종호기자]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이 7일 오전 10시50분부터 판문점 남측 평화의 집에서 이산가족 상봉을 논의하기 위한 적십자 실무접촉을 시작했다.

 

▲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오른쪽)과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이 악수하고 있다.  

  

우리 측에서는 이덕행 대한적십자사 실행위원(통일부 통일정책협력과) 3명이 북측에서는 박용일 조선적십자회 중앙위원 등 3명이 대표로 참가했다.

 

이번 접촉은 지난달 25일 열렸던 남북 고위당국자접촉에서 합의된 이산가족 상봉을 구체화하기 위한 자리로 상봉행사의 규모와 시기, 장소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회담은 당초 10시에 시작될 예정이었으나 실무절차 협의 문제로 시작이 지연돼 50분 늦은 10시50분에 시작됐다.

 

이산가족 상봉 장소는 지난해 2월 설날 계기 상봉 때와 같은 금강산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상봉 규모 역시 남측 100명, 북측 100명씩 만나는 기존 방식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상봉 시기이다. 정부는 오늘 접촉에서 다음 달 10일 이전에 상봉행사를 열자고 제안할 것으로 알려졌다. 노동당 창건일인 다음 달 10일에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상봉행사가 순조롭게 이뤄지기 위해서는 그 전에 상봉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북한은 상봉행사를 당 창건일 이후에 하자고 나올 가능성이 높아 상봉 시기를 놓고 남북 간 실랑이가 예상된다.

 

한편, 여야는 이번 접촉을 계기로 1년7개월만에 이산가족 상봉이 이뤄지길 기원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모처럼 이뤄지는 실무접촉에서 북한은 성의있고 진정성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우리 정부도 국민적 기대와 염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모처럼 주어진 남북 대화와 이산가족 상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남북한 당국은 최대한 성의를 갖고 실무 접촉에 임해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