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랜드    


 [중앙뉴스=신주영기자]이랜드, 헌트, 스코필드 등 한국에서 외면받았던 '추억의 패션 상표'가 중국 진출 19년 만에 연간 6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내는 것으로 전해졌다.

 

11일 이랜드그룹에 따르면 1990년대 젊은 층에 유행하다 저렴한 이미지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추지 못한 디자인 등으로 국내에서 외면당한 이랜드는 지난해 중국에서 4천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국내 사업 부진으로 지난 2006년 국내 사업을 완전히 철수한 지 9년 만이며, 중국에 진출한 1996년 이후 19년 만이다.  이랜드그룹의 중국 법인인 이리엔(衣戀)에 따르면 중국 중상류층를 공략해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전략으로 내세운 이랜드는 현재 중국 10∼20대가 가장 선호하는 상표로 꼽힌다.

 

1990년대 젊은 남성층을 주고객으로 정해 출시했지만 역시 금세 시장의 외면을 받은 스코필드 역시 정장 한 벌에 70만원을 호가하는 가격에도 지난해 2천억원 상당을 팔았다.

 

대학을 졸업한 직장인의 초봉이 2천500∼3천 위안 수준인 중국 젊은 층의 경제사정을 고려하면 한 벌에 5천 위안(70만원)을 넘나드는 가격은 프랑스나 이탈리아제 명품 브랜드와도 맞먹는 수준이지만 판매는 꾸준히 이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스코필드는 지난 2005년 국내에서 철수했으며, 중국 진출은 올해로 14년째다.

 

이랜드그룹은 지난 1997년 중국에 진출할 당시 연간 25억원의 매출을 내는데 그쳤지만 이랜드, 스코필드 같은 상표의 고급화 전략에 공을 들이며 지난해에는 총 2조5천억원의 매출을 냈다. 

 

이리엔이 현재 중국에 가진 상표는 모두 44개로 직영 매장은 7천300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리엔의 연간 매출은 2012년 2조원에서 2013년 2조3천억원, 지난해 2조5천억원으로 매년 늘어나는 추세다. 

 

국내에서 대표적인 중저가 상표 실패 사례로 꼽히는 이랜드의 옷이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옷 원단부터 매장 이미지까지 모든 것을 과감히 개선해 일찍부터 고급화 전략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중국인이 좋아하는 붉은색으로 이미지를 표현하고, 중국 정부관계 기관과 초청 강의 등을 통한 꾸준한 관계 형성도 도움이 됐다고 이랜드그룹 측은 전했다.

 

이랜드 관계자는 "중국권에만 머물지 않고 아시아 전역으로 사업을 확대해 2020년까지 한국을 제외하고 100여개 유통 매장을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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