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이 배제된 대장급 인사..육사 37기 박지만 동기들 대장 반열에


이달초 예상됐던 합참의장과 육군 참모총장을 포함하는 대규모 대장급 인사가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열병식 참석에 따른 일정으로 대통령과 청와대와의 조율때문에 다소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단행한 이번 대장급인사는 군내 서열 1위인 합참의장을 비롯해 모두 7명이다. 가장 관심 대상이던 합참의장에는 이순진(3사 14기) 육군 2작전사령관이 최윤희 의장 후임으로 내정 됐다. 당초 김현집(육사 36기) 3군 사령관의 합참의장 발탁 가능성도 거론되기도 했다.

신임 이순진 육군대장은 4성 장군 중 유일한 TK(대구ㆍ경북) 출신으로 3사 14기다. 3사출신이란 점에서 해군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합참의장이 됐던 최윤희 전 의장처럼 획기적인 인사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이번 이번 7명의 대장 인사에서는 호남출신인사가 전면배제됐다. 지역을 보면 육군총장과 연합사부사령관은 각각 충남,공군총장은 경남 출신이다. 1군ㆍ3군사령관은 각각 서울, 제2작전사령관은 충남이다.

 

박 대통령 동생인 박지만 EG 회장 동기생들인 육사 37기도 이번에 처음으로 대장으로 진급했다. 육사 37기는 이례적으로 많은 8명의 3성 장군을 배출해 대장 자리를 놓고도 다른 기수보다 치열한 각축전이 벌어졌었다.

 

대장으로 진급하면서 제1군사령관에 내정된 김영식 육군항공작전사령관, 제3군사령관으로 진급한 엄기학 합참 작전본부장, 제2작전사령관으로 진급한 박찬주 육군참모차장 모두 육사 37기다.

군 안팎에서는 한민구 국방장관이 외국 출장 중인데다 국정감사가 한창 진행 중인 상황에서 군 수뇌부 인사가 단행된 것을 이례적으로 평가하고 있다.

후속 장성 인사는 10월 중에 단행될 예정이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