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7.28 재보선에서 당초 예상을 뛰어넘는 압승을 거둠에 따라 이명박 대통령의 집권 후반기 국정 운영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현 정권의 `2인자'로 불리는 이재오 전 의원이 총선 패배 2년3개월만에 원내에 복귀하고 청와대 정책실장 출신인 윤진식 후보가 세종시 수정안 부결로 어려워진 선거여건에도 불구하고 충북 충주에서 승리를 거머쥐는 등 전체 선거구 8곳중 과반인 5곳에서 승리, 6.2 지방선거 참패를 단번에 설욕하면서 정국의 흐름을 일거에 돌려놓았기 때문이다.

   청와대가 당초 여권 승리의 기준을 '이재오 포함 2석'으로 설정했었다는 점에서 이 전 의원의 당선과 함께 5석이나 확보한 재보선 성적표는 이 대통령에게 무엇보다 반가운 `호재'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따라 이 대통령은 지방선거 패배와 세종시 수정안 부결 이후 다소 느슨해졌던 국정 장악력을 빠른 속도로 회복할 수 있는 호기를 맞았다.

야권의 반대로 벽에 부딪혔던 4대강 정비 사업을 뒷받침할 수 있는 동력을 확보했고 3대 비리 척결과 지방 행정체제 개편, 개헌 등 주요 국정과제들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게 됐다는 관측이다.

특히 이번 선거 결과는 이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 국정운영 기조로 내건 친(親)서민 정책에 대해 유권자들이 `긍정적 신호'를 보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어 친서민 행보가 최근 '대기업 역차별' 논란 등에서 벗어나 한층 탄력이 붙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재오 전 의원의 복귀는 여권내 친이계 구심점을 복원하고 당.정.청의 3각 운영 체제를 원활하게 하는 윤활유로 작용할 전망이어서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든든한 원군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권의 재보선 선전은 개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방선거 패배 이후 인적 쇄신의 압박을 강하게 받아왔던 이 대통령은 내각 개편에서는 큰 폭의 물갈이를 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에서 어느 정도 벗어날 수 있게 됐다는 분석이다.

   개각의 콘셉트가 선거 패배에 따른 인책 및 정국 돌파 성격이 아니라 집권 후반기 새로운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고 분위기를 쇄신하는 차원으로 바뀌게 됐다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대폭 물갈이가 예상됐던 이번 개각의 범위는 중폭을 조금 넘는 선에서 결정될 것이란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특히 이미 사의를 밝힌 정운찬 국무총리의 교체 문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거나 장기 검토 과제로 돌릴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개각 시점에 있어서도 약간의 여유가 생겼다는 시각이다.

   물론 현재로서는 이 대통령이 내주 여름 휴가를 떠나는 만큼 여기서 개각을 비롯한 집권 후반기 구상을 가다듬은 뒤 내달 둘째주, 이르면 9, 10일께 개각을 단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은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 선거 승리로 개각을 서둘러야 한다는 심적 부담을 어느 정도 던 만큼 좀 더 시간을 갖고 숙고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일각에서는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