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표,오픈프라이머리 도입 놓고 조만간 최종 담판 회동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내년 총선룰과 관련,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놓고 최종 담판 회동을 추진 할 것으로 보인다.정치권에서는 이르면 오늘, 늦어도 내일 회동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번 회동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측이 먼저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오늘 일정 조율이 어려우면 늦어도 내일은 여야 대표의 회동이 성사될 것으로 보인다고, 복수의 여야 관계자들이 전했다.

 

회동 테이블에 오를 주제는 내년 총선에 적용될 정치관계법 문제를 비롯한 정국 현안이 될 것이라는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김 대표는 회동에서 문 대표에게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 여부에 대한 야당의 확답을 듣고, 만약 야당이 거부 의사를 확실히 밝힌다면 제2의 대안을 찾을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새누리당은 오픈 프라이머리 등의 일괄타결을 위해 양당 대표 회동이 필요하다고 주장해 왔고, 새정치연합은 여당이 요구하면 회동에 응하겠다면서도,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여당이 수용해야 한다고 맞서 왔다.

 

한편 새정치연합은 어제 발표된 인적쇄신안에 대해서 당 안팎의 비판이 이어지는 등 거센 후폭풍에 휩싸였다.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는 어제 조경태 의원을 해당 행위자로 지목하고 사실상 징계를 요구했다.

 

조 의원이 이에 기자회견을 열어 혁신위가 자신에 대한 징계를 운운하고 있다며 뜸 들이지 말고 자신을 제명하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어 당의 현재 위기 상황은 4.29 재보선 패배에 책임을 지지 않고 당을 독선적으로 운영해 온 문재인 대표에 있다며, 누가 해당 행위자인지 당원과 국민에게 공개 투표로 물어볼 것을 제안했다.

또 지난 중앙위 회의에서 반대자가 있었음에도 혁신안을 만장일치라고 박수 치고 통과시킨 게 집단적 광기가 아니고 무엇이냐고 반문하면서, 비판의 입을 틀어막는 것은 반민주적인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인적쇄신안 가운데 대법원이 아닌 1심이나 2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도 공천 심사에서 배제되는 조항을 놓고서도, 헌법 원리인 무죄추정의 원칙에 어긋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