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0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28일 오후(현지시간) “한국은 분쟁지역의 재건지원과 인도적 활동을 위해 공병 부대를 추가로 파견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유엔본부 신탁통치이사회 회의장에서 열린 ‘평화유지 정상회의(Leader’s Summit on Peacekeeping)’에 참석, “대한민국은 유엔 평화활동의 강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공동주최한 이번 회의에는 약 50개국 정상들이 모여 최근 분쟁 및 폭력적 극단주의 확산 등 급변하는 국제 안보 환경 하에서 유엔 평화유지활동(PKO)을 비롯한 유엔의 제반 평화활동의 역량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박 대통령은 “그동안 한국의 평화유지군은 레바논, 아이티, 남수단 등에서 ‘진정한 평화는 사람의 마음속에서 싹튼다’는 생각으로 지역사회와의 유대강화에 중점을 둔 특유의 안정화 활동을 펼쳐왔다”며 “국제적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러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분쟁지역을 잘 이해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지역협력체와의 유대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아프리카 내 평화유지활동의 역량 제고를 위해 아프리카연합(AU)을 통해 레벨2급 의료시설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은 경제사회이사회(ECOSOC)의 의장국이자 평화구축위원회(PBC) 위원국으로서 유엔의 분쟁 예방과 평화구축 활동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오늘날 국제분쟁 양상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고 폭력적 극단주의는 세계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이에 대응하기 위한 유엔 평화활동의 역량은 아직 충분하지 못하다”고 진단하며 “지난 6월 유엔 평화활동에 대한 고위급 패널 보고서가 제시한 대로 유엔 평화활동은 분쟁 예방과 분쟁의 근원 해결, 재발방지를 위해 포괄적인 전략을 추진해야 하며 유엔 평화활동의 기획과 대응 역량도 대폭 강화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청와대는 “우리나라는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유엔 평화활동을 위한 기여방안을 공약함으로써 국제사회에 책임을 다하는 중견국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함은 물론 국제 평화·안보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기여를 통해 지구촌 행복 외교 강화 의지를 천명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