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경제비전2030 초안 보완 논의


충남경제비전위원회는 30일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7차 회의를 열고, 맞춤형 중장기 경제 전략 마련을 위해 도가 수립 추진 중인 ‘충남경제비전2030’을 논의했다.

공동위원장인 안희정 지사와 이장우 경북대 교수,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 등 18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회의는 충남발전연구원 백운성 박사의 경제비전 수정 초안 발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표된 경제비전 수정 초안은 그동안 공개한 초안에 도내 경제단체장 등 각 경제 주체들의 의견과 비전추진단 자문을 담은 것으로, 8대 전략을 10대 전략으로 바꾸고, 충남 경제의 체질 개선을 위한 추진 전략들을 단계별로 구분했다.

토론에서 참석 위원들은 “지역 간 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을 대표하는 특색 있고 상징적인 자원을 적극 활용, 시·군별 대표 브랜드 사업을 발굴해 육성해야 한다”며 지역 균형발전 전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안 지사는 최근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경제 산업 현장과 서민들의 팍팍한 삶을 거론하며 “이번에 수립하는 경제비전은 어떤 계획보다 실천성을 갖고 현장에서 파급력 있게 작동 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안 지사는 “너무 서두르지 말고, 차근차근 짚어가며 치밀하게 경제비전을 수립하되, 미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을 발굴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주력 산업 성장세 둔화와 중국의 거센 추격, 한·중 FTA 확대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수립을 추진 중인 충남경제비전2030은 충남 경제의 15년 후 비전을 제시하기 위한 전략과 실천 중심의 중기 경제 계획이자, ‘도민과 전문가가 함께 만드는 비전’이다.

경제비전은 또 경제·산업뿐만 아니라 관광산업과 농업 발전 등도 담겨 충남 경제 계획의 지침서 역할을 하게 될 전망이다.

도는 오는 11월까지 도민과 도내 각 경제주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 그 결과를 반영해 12월 경제비전을 최종 수립·발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