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기자]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2일까지도 ‘2+2 회담’에 대한 입장 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첨예한 갈등을 드러냈다.

 

새누리당은 1일 새정치민주연합에 여야의 대표와 원내대표가 만나 회담을 할 것을 제안했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를 거부하며, 새누리당의 ‘2+2회담’ 제안은 ‘국민의 시선을 돌리기 위한 꼼수’라고 비난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의 여야 대표·원내대표 회담 제안은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유 대변인은 “양당 대표가 합의한 사항을 ‘야합’이라고 비난하며 무산시키려 하는 것도 정치 신의를 걷어차는 일인데, 이런 상황에서 느닷없이 만나자고 하니 그 의도가 매우 불순하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새누리당은 지금 새로운 회담 제안을 할 것이 아니라 양당 대표 간 합의를 지키려는 의지를 먼저 보이는 것이 순서가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또 “기왕에 한 약속도 지키지 않으면서 또 새로운 회담을 하자고 제안하니 정말 기가 찰 노릇”이라며, “문재인 대표는 국군의 날 행사와 부산국제영화제 일정을 소화하기 위한 외부 일정이 있는데, 이미 공개된 일정도 확인하거나 고려하지 않고 언론플레이 하듯 언론에 제안을 던진 것은 경우가 없는 일”이라고 힐난했다.

 

또한 “김무성 대표는 오늘 당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당내에서 회담에 대한 합의가 있었는지 의문스럽다”며, “청와대의 한마디면 양당이 어렵게 합의한 내용마저 뒤집는 새누리당이 무슨 권한이 있어 만나자는 것인지 의아하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유 대변인은 “원유철 원내대표의 제안은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내분에 쏠린 국민의 따가운 시선을 돌리기 위한 꼼수라는 생각을 지우기 어렵다”며, “새누리당은 양당 대표 합의부터 책임 있게 지키는 것이 우선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2일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의견에 대해 유감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원유철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2일 “새정치민주연합이 우리 새누리당이 제안한 ‘2+2 회담’을 거부한 것에 대해 정말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어제 ‘2+2 회담’을 제의한 것은 20대 국회의원 지역선거구가 오늘 오후 2시에 선거구획정위원회에서 획정될 예정인데 정개특위는 의결합의를 이루지 못하고, 공전만 거듭하기 때문에 양당 지도부가 만나 결론을 내리자고 제안을 했던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농어촌 지방의 여야 의원들은 선거구획정 연기를 촉구하며 어제부터 농성에 돌입”했고, “농성중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도 양당 대표회담을 통해 내일 선거구획정위원회 회의전에 담판을 지어줄 것을 촉구했다”며 “선거구 획정과 관련해서 새정치민주연합의 주장대로 된다면 농어촌의 선거구 축소는 불가피하게 되고 이는 ‘농어촌 죽이기’, ‘지방 죽이기’라는 결과만 초래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거듭 말씀드리지만 이것 때문에 어제 ‘2+2회담’을 시급히 제안한 것이고, 사실이 아닌 이유를 들어서 이 긴박한 시국에 참석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새정치민주연합이야 말로 무책임의 극치가 아닌지 되묻지 않을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유 원내대표는 “새정치민주연합은 농어촌과 지방을 죽이는 방안만 고집하지 말고 대화와 소통으로 지역 대표성과 농어촌 선거구를 살리는 방안을 함께 마련하길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