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TPP 참여 적극 검토하겠다 밝혀

세계 최대의 무역협정인 TPP, '환태평양 경제동반자 협정'에 우리나라도 참여하는 방향으로 정부가 검토하기로 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정감사에 참석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타결된 데 대해 "어떤 형태로든 우리가 메가 자유무역협정(FTA)에 참여하는 방향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공청회 등 통상적인 절차를 거쳐 참여 여부와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며 현재 주의 깊게 관련 내용을 살피고 관계 당사국과 접촉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또 "주의 깊게 관련 내용을 살피고 관계 당사국과 접촉하고 있지만 협상 상대방이 있기 때문에 언제 어떠한 조건으로 하겠다는 것은 협상 사항이어서 말씀드리는 데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최경환 부총리는 우리나라가 초기 TPP 협상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는 "2008년 미국이 TPP 참여를 선언할 때는 우리나라가 미국과 FTA가 타결된 데다, 중국과의 FTA 협상이 진행되던 상황이어서 여기에 집중하다는 게 낫다는 판단을 당시 이명박정부가 했다"고 설명했다.

 

최 부총리는 "당시 12개 국가가 협상을 진전시켜 놓은 상황이어서 우리가 (중간에) 들어가는 데는 무리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TPP에 가입하면 쌀 시장개방 압력을 이겨낼 수 있느냐는 질의에 대해서는 쌀은 양허대상에서 제외하겠다며 미국과 중국, EU와 FTA를 하면서도 쌀은 양허대상에서 제외해 왔다고 설명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