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시장‧군수 공동성명 발표 "정치적 목적 이용 안돼" , 경남지사 사업보류 … “도민의 순수한 뜻 정확히 수렴해야”
 
 
경남의 낙동강 연접 시장‧군수를 비롯한 한나라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들이 30일 공동성명을 내고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중단 없는 추진을 촉구했다.


▲     © 최 철수 기자

박완수 창원시장과 김충식 창녕군수 등 한나라당 소속 시장‧군수 11명과 하창환 합천군수‧하성식 함안군수 등 무소속 단체장 2명 등 13명은 이날 오후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경남도민의 생존권 확보와 직결된 사업으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     © 최 철수 기자

특히 이들 자치단체장들은 최근 김두관 도지사의 낙동강 일부구간 사업보류 입장과 관련, “낙동강 사업은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거나 독단적으로 도민의 뜻을 왜곡해서는 안 되며, 일선 시‧군과 순수한 도민의 의견을 정확히 수렴해서 대외적인 의사를 결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     © 최 철수 기자

이들 단체장들은 “낙동강은 만성적인 수량부족과 오염 퇴적물 누적, 오폐수 유입 등으로 근본적인 수질개선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근본적인 수질개선과 물부족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하는 대안”이라고 말했다.

▲     © 최 철수 기자

이에 “낙동강 정비사업을 정치 쟁점화해 홍수·가뭄·수질오염을 방치하는 것은 도민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라고 비난했다.

▲     © 최 철수 기자

이어 “많은 지역민의 지지와 성원 속에서 추진되고 있는 낙동강 살리기 사업을 현 시점에서 중단한다면 지역민의 피해와 더불어 경제적 손실, 자연의 재앙을 동시에 몰고 올 것"이라고 우려하고 "도민의 생명과 삶의 질이 전제된 만큼 소모적인 정쟁을 자제하고 도민의 뜻을 물어 반드시 시행할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공동성명 발표에 참여한 단체장은 다음과 같다.

▴박완수 창원시장 ▴이창희 진주시장 ▴엄용수 밀양시장 ▴나동연 양산시장 ▴권민호 거제시장 ▴정만규 사천시장 ▴김충식 창녕군수 ▴이학렬 고성군수 ▴조유행 하동군수 ▴이재근 산청군수 ▴이홍기 거창군수 ▴하창환 합천군수(무소속) ▴하성식 함안군수(무소속)

한편, 창원시를 비롯 김해‧양산·밀양시, 함안·창녕·합천·의령군 등 8개 시‧군은 지난 2008년 2월 낙동강 연안의 친환경적 공동개발 등을 위해 ‘낙동강연안 지방자치단체연합’을 결성한 바 있다.

낙동강 연합은 매년 회원도시 단체장이 참여하는 정례회의를 개최,△중앙정부의 낙동강 종합발전계획과 연계, 지자체 차원의 동반자적 발전모델 발굴 △낙동강 관련 제도·법령 등에 연안 지자체 의견 반영 △긴급 재난 발생시 공동협력과 지원 등 발전과제를 상호협의‧추진해 오고 있다.

                                          공  동  성  명


=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중단없이 추진되어야 합니다 =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해마다 반복되는 홍수의 예방과 수질개선을 통해 강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문화와 생태를 복원하는 경남의 백년대계입니다.

특히 소중한 수자원을 보존하고 관광과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통해 도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목적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경남도와 일부 정치인들이 지역주민의 뜻과는 관계없이 낙동강 사업 일부 구간에 대한 사업보류 입장을 밝혀 경남의 기초자치단체는 깊은 우려를 표하며, 낙동강 살리기 사업을 중단 없이 추진할 것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낙동강 사업은 정치적으로 이용되어서도, 독단적으로 도민의 뜻을 왜곡해서는 더더욱 안 됩니다. 그 판단 기준은 오직 지역발전과 도민의 이익을 위한 가치에 있습니다.

낙동강은 최근 10년간 홍수로 인한 피해액이 무려 6조8천여억원에 달하고, 원상복구를 위해 11조원의 천문학적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더욱이 만성적인 수량부족과 오염 퇴적물 누적, 오폐수 유입 등으로 인한 수질악화로 낙동강을 식수로 사용하는 연접 주민들을 갈수기마다 식수난의 고통을 호소해왔습니다.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도민들의 소중한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근본적인 수질개선과 물부족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대처방안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많은 지역주민들의 지지와 성원 속에서 공사가 진행되어왔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낙동강 정비를 정치적 목적으로 쟁점화 하여 홍수와 가뭄, 수질오염을 더 이상 방치하는 것은 경남도민의 고통을 외면하는 처사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주지하다시피,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국책사업으로 반드시 도민들의 이익이 우선되어야 하는 것은 물론 기초자치단체의 의견을 수렴, 공동으로 풀어나가야 하고 제도적 틀 속에서 논의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국책사업에 대한 대안 없는 반대가 국가발전의 발목을 잡고, 결국 국민경제와 국민생활에 막대한 피해를 가져다준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알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낙동강 살리기 사업의 중단은 지역민의 피해와 더불어 막대한 비용부담을 안게 되고 더 큰 환경재앙을 몰고 오게 될 것입니다.

낙동강 사업은 도민의 생명과 삶의 질이 전제된 만큼 정치나 이념을 떠나야 합니다. 소모적인 정쟁을 자제하고 진정 주민들의 염원이 무엇인지 경남도와 일선 시‧군이 머리를 맞대고 중지를 모아야 할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도민의 생명보호와 삶의 질 향상, 국가의 균형적인 발전을 위하여 낙동강 살리기 사업에 대해 다음과 같이 촉구합니다.

1. 낙동강 살리기 사업은 경남도민의 생존권 확보 및 수질개선과 직결된 사 업으로 차질없이 추진되어야 합니다.

2. 경남도는 일선 시‧군과 순수한 도민의 뜻을 정확히 수렴해서 대외적인 의사를 결정해야 합니다.

3. 낙동강 사업은 정치쟁점의 대상이 될 수도, 또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 어서도 안 됩니다.

                                                       2010. 7. 30

 
창원시장 박완수 진주시장 이창희 밀양시장 엄용수 양산시장 나동연 거제시장 권민호 사천시장 정만규 창녕군수 김충식 고성군수 이학렬 하동군수 조유행 산청군수 이재근 거창군수 이홍기 합천군수 하창환 함안군수 하성식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