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밀려난 장남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SDJ 코퍼레이션 회장·오른쪽 둘째)이 8일 오전 서울 소공동 웨스턴조선호텔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회견을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수창 변호사, 민유성 고문, 신 전 부회장, 조문현 변호사.    


 [중앙뉴스=신주영기자]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에서 밀려난 장남 신동주 전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8일 차남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상대로 본격적인 소송전에 나섰다.

 

지난해 연말 신동주 전 부회장의 일본 롯데홀딩스 부회장직 해임으로 시작돼 지난 8월 신동빈 회장의 일본 롯데홀딩스 주주총회 승리로 일단락되는 듯했던 롯데그룹의 경영권 분쟁이 법적 분쟁으로 장기화할 것으로 보인다.

 

신 전 부회장은 이날 오전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친 신격호 총괄회장의 위임을 받아 한·일 양국에서 신동빈 회장 등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부인 조은주 여사의 대독으로 발표한 발표문에서 "신격호 총괄회장이 친필 서명 위임장을 주며 법적조치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를 위임했다"며 "소송을 포함한 여러 조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신격호 총괄회장이 현재 일본 법원에 신 총괄회장의 롯데홀딩스 대표권 및 회장직 해임에 대한 무효소송을 제기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사회 소집 절차를 생략한 채 해임하려면 재적 이사의 감사 및 동의가 필요한데 이사회 일원인 신격호 총괄회장의 동의 없이 총괄회장직에서 해임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신 전 부회장은 이날 한국 법원에 호텔롯데와 롯데호텔부산을 상대로 자신의 이사 해임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신 전 부회장 측은 그의 해임이 부당한 이유로 부당한 방식에 의해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신 전 부회장은 신 총괄회장과 함께 롯데쇼핑을 상대로 한 회계장부 열람등사 가처분 신청도 제기했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 측은 이와 관련 "롯데그룹 대주주로서 경영 감시권을 발동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은 "동생 신동빈은 지나친 욕심으로 아버지인 총괄회장의 롯데홀딩스 대표권과 회장직을 불법으로 탈취했다"며 "이는 그룹의 창업주이자 70년간 그룹의 성장을 이끌어 온 최고경영자를 일방적으로 내쫓은 인륜에도 크게 어긋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신 전 부회장이 "신격호 총괄회장이 친필 서명 위임장을 주며 법적조치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를 위임했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 측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위임장 서명 장면을 3∼4초 분량의 짧은 동영상으로 공개했다.

 

신 전 부회장은 ▲신격호 총괄회장의 즉각적인 원대복귀 및 명예회복 ▲불법적인 결정을 한 임원들의 전원사퇴 등이 목표라면서 "목표를 달성하면 경영 투명성 제고 등 롯데그룹 개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신 전 부회장은 고령인 신격호 총괄회장의 판단력 논란과 관련해 "아버지 판단력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한다"며 "90세가 넘은 고령이라 직접 기자들과 만나 이야기하는 것이 어려워 비디오를 찍고 위임장을 주셨다"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은 신동빈 회장의 경영능력과 관련해선 "최근 중국 진출 과정에서 상당 규모 적자로 한국 계열사에 영향을 줬다"며 "경영 능력이 없다"고 비판했다.

 

신 전 부회장이 신설한 SDJ 코퍼레이션스의 민유성 고문은 "광윤사가 일본 롯데홀딩스의 실제적인 경제적 콘트롤"이라며 "광윤사 지분을 38.8% 가진 신동빈 회장이 지분 50.0%를 가진 신동주 전 부회장을 한·일 계열사 모든 등기이사직에서 일방적으로 해임한 것은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민 고문은 또한 한국 롯데의 지주사격인 일본 롯데홀딩스의 지분을 경제적 가치로 따졌을 때 "실제 경제적 주주는 신동주 36.6%(지분), 신동빈 29.1%, 신격호 8.4%" 순이라고 주장했다.

 

민 고문은 신동빈 회장이 지난달 국회 국정감사에서 롯데 경영권 분쟁이 끝났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일본과 한국을 확실히 잡았고 더 이상의 공격은 없을 것이다라는 건데 개인적으로는 매우 잘못된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 측 김수창 변호사는 향후 소송 승산에 대해 "저희는 당연히 100% 이긴다"고 말했다.

 

신 전 부회장은 이날 회견에서 한국 활동의 기반으로 삼기 위해 최근 설립한 한국 법인 'SDJ(신동주) 코퍼레이션'과 법률 자문단을 공개했다.

 

한·일 롯데 계열사 이사직에서 해임된 신 전 부회장은 이날 SDJ 코퍼레이션 회장이라는 직함을 사용했다.

 

신 전 부회장이 경영권 분쟁 이후 공식석상에 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한국어 구사가 서툰 것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듯 이날 회견에서는 짧은 인사말을 한국어로 한 것 외에는 모든 발언을 부인 조 여사와 자신의 법률 자문단을 통해 대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