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 국정화' 논란..여야 전면전 대결 양상

 

 



정부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놓고 정치권이 극한 대립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교과서 논란은 이제 이념 대결로 까지 번지는 양상이다.이에 여야 모두 여론전에 총력을 다하는 모습이다.

 

국회는 지난주부터 본격화되고있는 교과서 논란을 두고 여야간 대립이 최고조에 달하는 분위기 속에 정부가 오늘 교과서 국정화 방침을 확정 발표하기로 하면서,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당력을 총동원해 대응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많은 역사 교과서가 우리 역사를 비하하는 등 좌편향돼 왜곡 서술하고 있다며 국정화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교과서는 친일·독재를 미화하려는 시도이자 시대착오적인 발상이라고 반대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방침 논란속에 12일 문재인 대표는 새누리당을 향해 양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2대 2 공개 토론을 해보자는 제안을 내놓았으나 김무성 대표가 이건 토론 대상이 아니라며 제안을 일축했다.

 

새누리당은 조만간 역사교과서 오류·왜곡 사례집을 내고 관련 세미나와 공청회를 준비하기로 했다. 이에 새정치연합도 지도부 1인 피켓시위와 서명운동, 촛불집회 등 대국민 여론전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여야가 이철럼 극명하게 대립 양상을 보이고 있는 것은 교과서라는 의제가 국민의 큰 관심을 불러 모으는 사안인데다, 보수 대 진보의 이념 대결까지 투영돼 여론의 결집력 또한 높을 거라는 판단 때문이다.

 

새누리당에서는 현행 역사 교과서를 놓고 '좌편향, 친북' 등의 발언이 나왔고, 새정치연합에서는 국정 교과서를 두고 '친일, 독재 미화', 역사 쿠데타 등의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교과서 논란이 한동안 이어질 거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는 보수 대 진보, 이념 대결 양상으로 번지면서 여론이 결집되고 있기 때문이다. 총선을 6개월 남짓 남겨놓고 있는 정치권으로서는 표를 뭉치게 하는 효과가 있어 나쁠 게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국회는 심학봉 의원 제명 처리안이 오늘 오후에 본회의에서 표결 처리될 예정이었다. 앞서 지난달 국회 윤리특위가 심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안을 만장일치로 처리한 만큼, 본회의에서도 제명안이 가결될 가능성이 매우 높았다.

 

이에 심 의원이 한발 앞서서 사퇴서를 제출해 자신에 대한 제명안이 표결 처리되기 전에 스스로 제명보다는 자진사퇴의 모양새를 선택했다.

 

심 의원은 지난 7월 대구의 모 호텔에서 40대 여성을 성폭행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 검찰은 추가 조사 가능성을 고려해 아직 기소 여부를 결정하지 않은 상태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