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이 청와대가 국정화교과서에 대해 지침을 내린 적이 없다고 밝혔다.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은 23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역사 교과서 국정화 사업은 청와대의 지침 없이 교육부가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국정감사에서 새누리당 이상일 의원의 질의에 "교과서 관련 당·정 회의는 한 것으로 들었지만, 청와대가 직접 교육부에 지침을 내린 적은 없다"고 답변했다.

 

이어 “지난해 교육문화 분야 연두 업무보고 때 박근혜 대통령이 말씀하신 것에 대해 진행 상황이나 의견수렴 과정 등을 교육부에서 보고받은 적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역사 교과서 국정화 문제는 교육부가 주체가 돼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자체적으로 최종 결론을 낸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이 실장은 역사교과서를 꼭 국정화 할 필요가 있느냐는 새누리당 김종태 의원의 질의에는 "사실 오류나 이념적 편향성을 하나하나 개선하는 방식으로는 한꺼번에 해결하기 어려워, 국정화 방침으로 간 게 아닌가“한다며, 자신은 ”그렇게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특히, “학교에서 교재를 선택하는 문제에 있어서도 심지어 '외압'도 있지 않았느냐는 얘기도 있다"며 "이런 과정을 볼 때 검정제 자체의 취지가 훼손돼가고 있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국정교과서 관련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