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대회 다음 달 중순 개최

▲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인 박지원 원내대표는 4일 정부.여당의 친서민 정책과 관련, "이명박 정부가 진정으로 친서민 정책을 하려면 현재 현안으로 돼있는 문제로 빨리 국회를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첫 회의에서 "지금까지 부자 감세와 재벌을 위한 `기업 프렌들리' 정책을 하던 이명박 정부가 재보선이 끝나자마자 갑자기 친서민 정책을 들고 나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박지원 비상대책위 대표는 대통령이 진실로 친서민정책을 추진하려 한다면, 국회를 열어 4대강 사업 등 현안부터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오늘 오전 민주당 비상대책위 첫 회의에서 지금까지 부자감세, 기업친화정책을 추진해온 현 정부가 갑자기 친서민정책을 들고나와 국민들은 혼란스럽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경제정책은 결정에 신중을 기해야 하고 일단 결정되면 계속 집행하는 게 중요한데 현 이명박 정부의 정책은 조변석개"라며 "진짜 친서민 경제정책을 하려면 SSM(기업형슈퍼마켓)법은 왜 내버려두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또 "아파트 주택정책만 해도 오락가락해 서민들이 겨우 장만한 아파트 한채가 값이 폭락하고 있다"며 "이런 것들을 모두 버리고 4대강 사업을 선택해 집중 적으로 예산을 배정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비대위 운영과 관련, 그는 "민주당이 앞으로 수권 정당이 되는 길을 만드는 데 비대위의 목적을 뒀다"며 "이를 위해서는 현안인 대정부 정책 비판 및 대안 제시를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평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나는 귀는 열어두고 입은 막고 때로는 잔인한 결정을 할 위치에 있다"며 공천 문제와 관련한 정확한 당헌ㆍ당규 마련, 여성 의원에 대한 인센티브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병석 비상대책위 위원도 이 자리에서 정부와 여당이 재보선선이 끝나자마자 공공요금을 인상해 서민 부담을 늘리는 등 말로만 친서민정책을 외치고 있다며 비난했다.

한편,민주당은  당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다음 달 중순에 개최하기로 했다.
 
민주당 전현희 원내 대변인은 오늘 국회에서 브리핑을 통해 오전에 열린 당 비상대책위원회에서 민주당 전당대회를 추석 전에 열기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일시와 장소는  전당대회 준비위원회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해  전당대회 일자는 추석 전인  다음달 12일부터 15일 사이가 유력하고 장소는 경기도 일산 킨텍스와 잠실 실내체육관, 대전 월드컵 경기장 등 6곳 정도가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