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서부 급수 ‘강제조정’ 검토..보령댐 고갈을 막으려는 몸부림

 

어제오후부터 오늘 아침까지 전국에걸쳐 가을비가 내렸지만 해갈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다. 40년 만에 닥친 최악의 가뭄으로 전국이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충남 서부 지역 급수조정 방식을 자율에서 강제로 전환하는 방안이 검토된다는 소식이다.

 

국토교통부는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급수조정 태스크포스(TF) 회의를 27일 열고 지역축제를 자제하는 등 시·군이 물 절약에 더 노력할 것을 당부하는 한편 물 절약 목표를 달성을 위해 단계적으로 급수를 강제로 조정하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논의 되는 급수조정 방안은 충남 서북부 시·군 8곳에서 자율적으로 물 사용량을 줄이는 현재 방식을 유지하되 물 절약이 목표만큼 이뤄지지 않는 지역에는 광역상수도 밸브를 잠가 물 공급량을 줄이는 방안을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강제 급수조정은 저수율이 날로 떨어지는 보령댐의 고갈을 막으려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8일부터 서산, 태안, 홍성 등 충남 8개 시·군은 물 사용량을 평소의 80% 수준으로 줄이기 위해 수압을 낮춰 물을 공급하는 등 자율적 급수조정에 나섰지만 물 절약이 목표만큼 이뤄지지 않고 있다.

 

태안군도 이달 1일부터 25일 사이 하루 평균 물 사용량이 2만500t으로 목표인 1만6500t의 124%에 달했다. 홍성군의 하루 물 사용량 또한 평균 2만9700t으로 목표(2만5100t)의 118%다.

 

보령·서산·예산·당진 등도 물 절약 목표를 이루지 못한 것은 마찬가지다. 이 때문에 지난 8일부터 22일까지 충남 8개 시·군이 절약한 물은 일평균 3만3000t으로 계획(4만4000t)의 76%에 그쳤다.

하지만 극심한 가뭄으로 충남 서북부 시·군이 식수원으로 삼는 보령댐의 저수율은 26일 현재 20%밖에 되지 않는 상황이다.

 

한편 충남 보령시의회는 26일 제18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충남 서부권 가뭄지역에 대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달라고 요구하는 건의문을 채택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