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집단 휴원없이 어린이집 연차 투쟁 돌입..학부모 불편 호소
양쪽 주장 엇갈려..한민련 "회원 어린이집 70% 참여"…복지부 "참여율 10% 수준"

 

 



예고한대로 한국민간어린이집연합회(한민련)이 28일 사흘간의 '연차 투쟁'에 돌입했다. 민간 어린이집들이 보육료 인상 등을 요구하며 연차휴가 투쟁에 들어간 첫날, 다행스럽게 문을 아예 닫은 곳은 없지만 교사들이 일부만 나와 불편을 겪었다.

 

보육교사 중 일부가 연차를 받고 출근하지 않는 방식의 집단 행동이어서 우려했던 대규모 집단 휴원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다.

 

장진환 한민련 회장은 "지역별 실정에 맞게 연차 투쟁을 시작했다"며 "아직 공식 집계는 되지 않았지만 민간어립이집연합회는 소속 어린이집 만 4천여 곳 가운데 50~60% 정도가 참여했다고 밝혔다.

 

장 회장은 "회원 어린이집에 보육교사들의 3분의 1 정도는 출근 할 것을 지침으로 전달했다"며 "부모들이 큰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면서 우리의 주장을 전달할 수 있도록 투쟁 수위를 조절했다"고 말했다.

 

한민련 소속 민간어린이집은 1만4천여곳에 이르며 이들 어린이집에 다니는 영유아 수는 70만명에 달한다. 한민련이 민간어린이집들의 연합체인 만큼 이번 집단 행동에는 국공립어린이집이나 아파트나 다세대 가구 등에 있는 가정 어린이집은 포함되지 않는다.

 

복지부는 한민련측의 주장과 달리 연가 투쟁 참가율이 낮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복지부 관계자는 "한민련 소속 어린이집 중 10% 수준만 연가 투쟁에 참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서울이나 인천 지역은 참가 수준이 낮지만

경기 일부나 경남, 제주 등에서는 상대적으로 참가율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휴원이 아닌 연차 투쟁인 만큼 보육 대란 수준의 혼란은 발생하지 않았지만, 아이를 어린이집에 맡기고 있는 부모들은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어린이집연합회 측은 모두 6개 사항을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영아반 보육료 예산 인상과 누리과정 보육료 30만 원 지원, 종일반 보육 8시간제 전환, 보육교사 처우 개선이 주된 내용이다.

 

정부는 앞서 당정 협의를 통해 영아반 보육료 예산을 3% 인상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내년도 정부 국회 예산안에는 영아반 보육료 지원단가가 동결되는 것으로 반영돼 있다.

 

내년 누리과정 보육료는 정부 예산안에 아예 편성되지 않았다. 정부는 각 시도교육감에게 관련 예산을 편성하도록 했지만 시도교육감들은 '대통령선거 공약인 만큼 중앙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복지부는 이번 사태와 관련해 영유아와 학부모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