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종호기자] 채권단이 올해 대규모 부실을 초래한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4조 2천억 원에 달하는 천문학적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한다.

 

KDB산업은행(산은)은 29일 이사회를 열고 대우조선해양의 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 규모의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영정상화 방안을 확정해 발표했다. 산은은 대우조선해양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이다.

 

우선 산업은행은 최대 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수은)과 함께 신규 출자와 대출 방식으로 총 4조2000억원의 유동성을 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대주주인 산은이 유동성 지원과 연계한 유상증자, 출자전환 등의 방식을 동원해 자본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가기로 했다.

 

산은은 "내년 상반기 중 최대 부족자금 예상치(4조 2천억)를 고려해 유동성 지원 규모를 충분히 상정했다"며 "부족자금을 줄이기 위해 강력한 내부 구조조정을 실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올해 4000%까지 치솟을 수 있는 부채비율이 내년 말 500% 이하로 떨어지게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행해 부동산 등 자산 매각으로 7조 5천억 원을 마련하고, 인적 쇄신을 통해 1조 1천억 원을 절감하기로 했다.

 

임원들의 임금 10~20% 반납과 부장급 이상 일반직 직원 300명 권고사직, 임금피크제 강화 등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은행은 무리한 경영활동과 취약한 경영관리가 부실의 원인이었다고 보고 대우조선 전 경영진에 대해 검찰고발 등의 형사조치를 취하고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하기로 했다.

  

대우조선 노조는 경영정상화 때까지 임금을 동결하고 쟁의행위를 하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채권단 요구 사항을 적극 수용한다는 내용의 확약서를 제출했다.

 

이와 별도로 감사원은 산업은행의 대우조선해양 관리 실태를 감사해 책임을 묻고, 대우조선 회계분식 의혹에 대해서는 금융감독원이 실사결과를 검토해 감리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대우조선 경영정상화를 위한 근본적인 해법으로는 민영화가 추진된다. 민영화 전까지는 산은, 수은, KEB하나은행, 농협으로 구성된 합동 경영관리단이 경영정상화 이행상황을 모니터링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