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LA로 수출길 오름에 따라 영천와인 해외로 뻗어나가는 기틀 마련

▲ 영천와인 미국 수출 첫 걸음 시작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기자]영천시에서 생산된 영천와인이 처음으로 미국 수출길에 올랐다.
지난  4일 (주)갓바위주조(대표 이현준)에서 생산한 영천와인(상품명반하리) 20톤(4만달러)미국 LA 수출길로 오름에 따라 영천와인이 해외로 뻗어나가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주)갓바위 주조에 따르면 LA 바이어를 통해 내년 100만 달러 수출 계약을 체결하고 1차 선적분을 시작으로  매달 5~10만 달러씩 수출 할 계획이라고 했다.

 

이번 수출 와인은 영천 명품 MBA포도로 만든 포트와인(주정강화와인)으로 양조되고  LA 거주 교민들과 동양인을 상대로 만들어진  알코올 17도는 다소 높지만 목넘김이 부드럽고, MBA포도 고유의 향을 느낄 수 있어 교민들의 향수를 달래주는 와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2차 선적에는 17도의 “반하리”와 19도의 “날이 좋아”를 수출 할 예정이다.

 

한편. 김영석시장은 이번 수출을 계기로 가장 걸림돌이 되는 대량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2018년까지 농림축산식품부, 농촌진흥청 공모사업을 통해 농식품 가공창업육성센터을 건립하여 와이너리농가들의 와인 품질향상과 해외 와인수출 준비에 만전을 기할 수 있도록 추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서 류경규 와인식품연구담당은 날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와인시장에 살아남기 위해선 현지 우수 바이어를 확보하며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농촌진흥청과 경상북도와 at센터 등에서 주최하는 해외 바이어 수출 상담 박람회 등을 적극 활용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