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신주영기자]올해 대규모 부실로 경영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에 4조2천억원을 지원하기 위한 산업은행과 대우조선 간의 경영정상화 협약(MOU) 체결이 늦어지고 있다.

 

9일 금융권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의 대주주이자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우조선은 애초 예정했던 지난 6일을 넘긴 이날까지 경영정상화 MOU를 체결하지 못하고 있다.

 

산업은행 정용석 구조조정본부장은 지난달 29일 대우조선에 대한 4조2천억원 규모의 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11월 6일까지 경영정상화 약정(MOU)을 맺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채권단은 MOU를 맺고 나서 본격적인 자금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MOU는 보통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 방식으로 공동관리를 받는 회사가 채권단과 맺는 절차다.

 

경영 과정에서 채권단과 협의해야 하는 사항과 회사의 자구노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 등이 담긴 경영정상화의 구체적인 밑그림으로 볼 수 있다.

 

채권단은 대우조선의 경우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에 돌입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규모의 지원이 이뤄지는 만큼 MOU를 맺고 자금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그러나 MOU 체결이 자칫 발주사들에게 채권단의 경영간섭이 이뤄지는 것으로 비쳐지면 기존 계약을 해지하거나 새로 발주하지 않으려 하는 등 대우조선 경영에 제약 요인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

 

MOU 체결이 늦어지는 것은 이런 문제를 충분히 검토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MOU의 세부 문구 등에 대해 조율 중인 것으로 안다"며 "그 결과에 따라 시기가 정해질 텐데, 늦어도 11일까지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대우조선 관계자도 "MOU 체결 시기는 아직 안 정해졌는데 MOU에 들어갈 문구를 양쪽이 협의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것 같다"며 "MOU 내용은 크게 바뀌지 않을 것으로 알고 있고 늦어도 이번 주 안에는 체결되지 않을까 싶다"고 전했다.

 

한편 채권단은 지난 6일 대우조선 경영진과 지원안 등을 공유하고 대우조선의 자구 방안을 논의하는 워크숍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최고재무책임자(CFO)를 포함해 전략·영업·설계 파트 등 자구안에 실질적으로 관련 있는 부서들이 참석해 향후 지원안 내용을 공유하고 조기 정상화를 다짐하는 자리

였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