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4대강 정국 해법 모색 여,야 대표 내주 회동     
한나라당 김무성 원내대표와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가 다음주 중으로 4대강 사업 등 정국 주요 현안에 대한 협의에 나설 예정이라고 양 당 관계자들이 전했다.

양 당 관계자들은 두 원내대표가 다음주 중으로 회동할 예정이며 이 자리에서는 4대 강 사업과 8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 등 현안이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원내대표는 특히 4대강 사업과 관련해 보 건설 중단과 준설 최소화 등 최근 민주당이 제시한 4대강 사업 대안과 관련한 논의도 진행할 것으로 알려져 협의 결과에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4대강 대안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검토할 수는 있겠지만, 보 설치와 준설이라는 기본 원칙은 훼손돼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고수한 반면 민주당은 운하를 염두에 둔 대형보와 준설은 안된다며 속도를 조정하고 4대강 사업에 집중된 예산을 교육, 복지 등으로 전환하자고 맞섰다.

한나라당 안형환 대변인은 "민주당 대안은 정부도 검토중이고, 예산범위 내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은 받아들일 생각도 있다"면서 "그러나 보 설치와 준설은 기본인 만큼 이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국민과 야당은 물론 4대 종단이 반대하는데 여당이 자신들이 된다고 하는 것만 주장해선 안된다"며 "안되면 안되는대로 국회 검증특위를 구성해 설득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여권은 민주당 당권 주자들의 선명성 경쟁에 따라 4대강 사업이 정치적 문제로 왜곡되고 있다는 판단 아래 향후 민주당 중앙당이 아닌 해당 지방자치단체장들과의 협의를 강화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민주당 중앙당과 해당 지자체장들의 생각이 다르다고 본다"면서 "4대강 사업은 정치문제가 아닌 만큼 민심을 가장 잘아는 기초단체장을 중심으로 지자체장들과 협의를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에 대해 "박준영 전남지사를 제외하고 다른 광역단체장들과 4대강 사업에 대한 특별한 이견은 없다"면서 "앞으로도 해당 광역단체장들과 긴밀한 협의를 해나가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민주당이 요구하는 4대강 국민검증 특위의 경우, 국민검증이라는 용어 대신 개선 정도의 용어로 대체된다면 한나라당이 합의할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됐다.

그러나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대안을 정부에서 검토하고 있지만, 보 설치와 준설은 4대 강 사업의 기본이라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