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영국 캐머런 총리가 정상회담을 갖고 양 국 간에 긴밀한 협력을 강화해 가기로 합의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차 터키를 방문 중인 박근혜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 오후 터키 안탈리아 레그넘 호텔 컨벤션센터에서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국 정상은 실질협력 확대 방안, 지역정세, 테러를 포함한 글로벌 이슈 등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양 정상은 지난 2013년 박 대통령의 영국 국빈방문 성과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가 양자뿐만 아니라 글로벌 협력 등 다방면에서 심화되고 있다고 평가하고 구체 실질협력 분야의 진전 방안에 대해 논의를 이어갔다.

 

박 대통령은 지난 정상회담 시 2020년까지 교역액 2배 증가 목표를 설정한 것과 관련해 지난해 양국 간 교역이 사상 최대인 132억 달러를 기록한 점에 비추어, 목표가 초과 달성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양 정상은 양국 간 원전 대화체를 통해 원전건설, 해체, 중소형 원전 등에 대한 협력 가능성을 논의하고 있음을 평가하고, 양국 관계기관 간 공동 펀딩으로 연료전지,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신산업에서 공동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향후 이러한 노력이 호혜적인 결실을 거두고 양국 간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기대했다.

 

또 박 대통령은 양국의 선박건조기술과 설계기술을 결합한 협력 모델로 군수지원함을 노르웨이에 수출한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양국이 상호 강점을 살려 제3국 공동 진출을 위해 더욱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요청했다.

 

양 정상은 양국이 리비아에서의 자국민 대피 협력 사례를 계기로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위기상황에 대비한 재외국민 보호 분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위기대응 능력 향상을 위한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합의했다.

 

이어 양 정상은 남수단 등 아프리카에서의 평화유지활동과 관련, 긴밀한 협력을 모색하고 시에라리온 내 에볼라 퇴치 과정에서 구축된 양국 간 협력 관계도 계속 유지·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정상회담은 박 대통령이 카메론 총리와 두 번째 개최한 회담이자 카메론 총리가 올 5월 총선 승리를 통해 총리직을 연임하게 된 후 처음 개최한 양국 정상회담”으로, “양자관계 발전 방안뿐만 아니라 당면한 국제문제에 있어서 상호간 협력을 강화하는데 의미 있는 계기가 된 것으로 평가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