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당정이 파리 테러를 계기로 내년 테러 예산을 1,000억 원대로 증액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18일 국회에서 테러방지종합대책 당정협의를 갖고 테러 관련 내년도 예산을 1,000억 원 정도 증액하는 데 합의했다.

 

 

대테러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은 국정원에서 맡아 모든 책임을 질 예정이다.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은 "현재 생물테러, 사이버테러 등을 보면 다중시설, 특히 사람이 많이 모인 곳에 테러를 가하는 양상"이라며 "보안 검색 강화를 위한 엑스레이 장비, 생물테러의 경우 백신 준비 등을 전 부처에 걸쳐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 대테러 대비 안전 강화를 위한 예산 확보가 1,000억 원 정도가 필요하다"며 "내년도 예산 심의에서 국민 생명과 안전을 위한 테러로부터 안전한 시민생활을 위해 예산은 예결위에서 우선적으로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증액 규모에 대해서는 "복지부가 260억 원, 국방부 91억 원, 국민안전처 291억 원 정도"라며 "복지부의 경우 감염병이라든지 생물화학 테러 때문에 백신을 구입하는 예산이 우선적으로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김 의원은 "대테러 예방을 위해 앞으로 보안 검색 강화를 위한 엑스레이 장비를 비롯해 보안검색 요원들을 추가하는 그런 예산이 확보돼야 한다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며 "철도도 한 번에 900명이 넘는 승객이 타는 대중교통이므로 보안 검색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전 부처에서 다양하게 예산 뒷받침을 필요로 하고 있다"며 "특히 국가정보원은 앞으로 대테러 컨트롤타워로서 역할을 하고 모든 준비를 다 하는 걸로 의견을 모았다"는 사실을 전했다.

 

이철우 새누리당 의원은 "부처 별로 보면 외교부는 재외국민 보호 강화 등에 20억 원이 필요하다"며 "법무부는 체류 외국인 동향 조사, 여권 위변조 식별 고도화 등에 10억 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의원은 "법무부도 테러 방지를 위해 출입국관리법 개정을 추진하는데 외국 국적을 가진 우리 동포들에 대한 지문도 제공하도록 법을 개정 한다"며 "외국인도 지문을 우리에게 제공해야 하고 탑승권 발권 전 인적사항을 출입국 관리소로 넘겨야 한다"고 부연했다.

 

그는 "국방부는 생화학탐지 장비 등 59억 원을 요청했고, 행정자치부는 주요 시설에 대한 CCTV 교체 등 3억 5,000만원"이라며 "복지부가 예산이 가장 많은데 생물테러 대비 예산 260억 원 정도"라고 밝혔다.

 

또 "환경부는 화학테러 사고 대응 장비 확충에 25억 원 정도를 요청했고, 국민안전처는 고속무장보트 5대를 구입하는데 296억 원이 든다고 했다"며 "국토부는 철도 보완장비 구입에 12억 원을 더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관세청은 공항 엑스레이 장비 추가 구매로 20억 원, 경찰청은 방탄복, 노후 방폭복 비용 등 21억 2,000만원을 요구했다"며 “원자력안전위는 방사능 테러에 대비해 장비 등 10억 원 정도”를 요청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현재까지 요청된 액수는 736억 5,000만원"이라며 "여기서 터미널 등을 다 포함하고 추가하면 1000억 원에서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