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구건조증에 탁월한 동성제약 '사이안'은 생약성분의 눈 영양제 사이안 연질캡슐은 눈의 건조감은 물론, 치골의 발육불량, 야맹증, 구루병 예방 등에도 효능효과를 갖고 있다.     © 사진=동성제약 제공.

 

[중앙뉴스=김수영기자]황사와 미세먼지, 스마트폰 사용 등으로 건조함과 싸우는 현대인의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환절기 건조한 날씨와 황사, 미세먼지로 건조한 환경이 조성되고, 여기에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전자제품의 장시간 사용으로 평소에도 안구건조, 눈의 피로를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나는 한편 국내 성인 3명 중 1명이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다는 관련 학계에 조사결과에 따라 안구건조증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현대인들이 눈 영양제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해서 눈물구성성분의 균형이 맞지 않아 발생하는 안과 질환이다. 대표적으로 눈이 시리고 뻑뻑한 느낌, 이물감, 충혈, 사물이 흐리게 보이는 현상 등이 나타난다.

 

스마트폰, PC 등 디지털 기기에 장시간 노출되는 환경이 크게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디지털기기들이 생활의 편리함은 가져오면서 특별히 외출을 하지 않더라도 눈건강에는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 미세먼지 등 날이 갈수록 심해지는 중국발 황사를 비롯한 대기오염과, 겨울철 늘어나는 난방 사용 등으로 건조해진 실내는 안구건조를 심화시키고 있다. 또한 불을 때며 그 열로 물을 끓이던 것에 비해 겨울철 난방기기가 전열기 위주로 바뀌면서 실내습도를 낮추는 결과를 낳게 된다.

 

이런 환경변화로 인해 눈의 건조함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늘어나면서 갖가지 건조함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찾는 방법들이 나오고 있다.

 

첫 번째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는 출퇴근 시간대와 미세먼지가 심한 구간의 외출을 피하고 있다. 아직 초미세먼지와 전국적인 예보 시스템이 갖춰진 상황은 아니지만 미세먼지 기준으로 시간별 농도를 측정해 기상청과 일부 지자체들이 예보를 하고 있다.

 

▲ 서울시는 매일 05시, 11시, 17시, 23시를 기준으로 미세먼지 예·경보 등의 대기환경정보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 사진=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홈페이지 캡처.

 

이같은 정보를 토대로 심한 구간을 피하거나, 어쩔 수 없을 땐 동선을 최적화해서 움직이는 현대인들이 늘고 있다. 특히 아이들을 동반한 젊은 주부들이 스마트폰 앱 등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번째는 실내 습도를 관리하는 것이다. 실내 습도를 높이는 방법으로는 물을 끓이는 방법과 가습기를 틀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놓거나 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같은 방법은 과할 경우 불쾌지수를 상승시키는 한편 실내 곰팡이를 키울 수 있으므로 온·습도계 등을 활용해 과하지 않는 범위를 유지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로 한다.

 

마지막으로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이나, 영양제를 섭취하는 방법이다. 아무리 실내 습도를 관리해도 사람에 따라 괜찮거나, 나쁠 수도 있다. 특히 장시간 디지털 기기를 보게 되는 사무환경이나, 여가활동 등이 그 예다. 외출이 적어지는 겨울철이나 환절기가 대표적이다.

 

관련 학계에서는 디지털 기기를 장시간 보게 되면 눈을 평소보다 깜박이는 횟수가 적어진다고 경고하고 있다. 이 경우 의식적으로 눈을 깜빡이는 습관을 들이는 한편 초점 거리가 먼 곳에 있는 사물이나 풍경, 하늘 등을 보는 쉬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잘못된 습관으로 이미 타격을 입은 눈은 충분한 영양섭취와 장시간 수면 등이 필요한데, 바쁜 현대인이 하기는 어렵다. 그럴 때는 눈 영양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동성제약의 사이안 연질캡슐은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사유(snake oil)'를 주성분으로 하며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안 연질캡슐은 사유, 에르고칼시페롤(비타민D), 레티놀팔미테이트유(비타민A), 동클로로필 등을 주성분으로 하고 있다.

 

특히 사유에는 망막신경의 구성성분인 불포화지방산, 동물성 필수지방산의 집합체인 오메가-3 지방산이 들어있는데, 이 오메가-3 지방산이 항산화 작용으로 시신경의 손상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생약성분의 눈 영양제 사이안 연질캡슐은 눈의 건조감은 물론, 치골의 발육불량, 야맹증, 구루병 예방 등에도 효능효과를 갖고 있다.

 

동성제약 관계자는 "평소 안구건조 증상을 갖고 있다면, 난방기구 사용이 늘어나는 겨울철에 눈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며 "눈의 피로가 느껴진다면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은 물론 눈의 건조함 완화에 도움을 주는 눈 영양제를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