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금융업계 직장인 괴롭힘 실태조사가 발표돼 눈길을 끌며 충격을 주고있다.

 

▲직장인들에 괴롭힘 스트레스가 사회에 문제로 부각 됐다.

 

전국사무금융서비스노동조합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사무금융 노동자 직장 내 괴롭힘 실태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조사 대상은 전국 68개 지부 3천33명으로, 6월 3일부터 4주간 온라인 조사 방법을 사용했으며 조사 대상 중 남성과 여성은 각각 46%와 54%였으며, 연령은 30대 53%·20대 20%·40대 이상 26%였다.

 

조사에서 '직장 내 괴롭힘 경험' 질문에 응답자 48%는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괴롭힘을 당한 이들 가운데 지난 1개월간 언어폭력을 당한 이는 29%였다.

 

지난 1년간 성희롱 및 성폭력 경험자는 응답자의 7%, 신체적 폭력이나 위협 경험은 3%로 나타났다.

 

괴롭힘의 구체적인 사례로는 '달성 불가능한 목표나 기한이 촉박한 업무를 받았다'는 문항에 경험이 있다고 응답한 이가 38%에 달했다.

 

이어 '의사에 관계없이 모임·행사·교육 참여를 강요했다'는 문항에는 36%가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복수 응답으로 조사한 괴롭힘 가해자 항목에서는 33%가 '상사'라고 답했으며, '임원·경영진'은 10%였다. '고객·거래처'라는 응답도 7%에 달했다.

 

동료가 이런 괴롭힘을 당하는 광경을 목격한 응답자는 32%였으며, 그 대처에 대해서는 43%가 '모른 체했다'고 답했다.

 

▲.직장내 권력형 괴롭힘 설문조사

 

괴롭힘의 원인은 '가해자의 인성 문제'라는 응답이 42%로 가장 많았으며, '회사의 경영', '조직 문화'라고 답한 응답은 각각 23%, 22%였다.

 

한편, 인력축소·조직개편 등의 상황에서 괴롭힘이 증가한다고 응답한 이는 전체의 66%였으며, 비정규직 고용이 늘 때는 67%, 경쟁·성과주의 성향이 나타날 때는 66%가 괴롭힘이 증가한다고 답했다.

 

노동조합은 이번 조사가 구조조정이나 전략적 성과관리라는 이름으로 괴롭힘이 조직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밝히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