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오영식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이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정치는 책임지는 것이라고 배웠다”며 “제게 맡겨진 정치적 역할과 소임을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며 그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지고자 한다. 저부터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오 최고위원은 문재인 대표가 제안한 문·안·박(문재인·안철수·박원순) 연대 제안에 비판적 입장을 고수해왔다.

 

오 최고위원은 “지난 2·8 전당대회에서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후 당원과 국민의 명령인 혁신과 통합을 위해 맡겨진 소임을 다하고자 노력했지만 부족했다”며, “연이은 선거 패배, 당원과 국민의 감동을 이끌어내지 못한 혁신과정, 분열적 행태를 벗어나지 못한 당내 통합작업 등 당원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자신에 대해 비판했다.

 

또 오 최고위원은 “당원과 국민 여러분의 꾸지람은 달게 받겠다”며, “이제 당 소속 의원으로, 당원으로 돌아가서 당의 혁신과 통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문안박 연대가 ‘분점’과 ‘배제’의 논리가 아닌 ‘비전’과 ‘역할’로서 실현되기를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오 최고위원은 “문 대표도 함께 책임져야 한다는 의미인가”라는 질문을 받자, “제 사퇴를 문 대표의 거취와 연관시키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사퇴 결심의 결정적 계기가 문 대표의 문·안·박 제안인가”라는 질의에는 “최고위원으로서 제가 했던 정치적 소임과 반성, 그리고 이에 대한 책임이 결정적 원인”이라고 대답했다.

 

한편, 오 최고위원은 지난 18일 문 대표의 문·안·박 공동지도부 구성 제안 후 또 다시 최고위원들과 어떠한 협의도 없이 이뤄졌다고 비판한 후, 줄곧 최고위원회의에 불참해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