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민주노총이 12월 5일 예정된 민중총궐기 집회를 불허해도 강행할 것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29일 성명을 내고 경찰이 집회를 금지할지라도 '12·5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진행하겠다고 발표했다.

 

▲한상균 위원장

 

경찰은 다음 달 5일 서울광장에서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이 서울광장에서 개최하겠다고 신고한 집회를 금지한다는 내용의 통고서를 28 전농에 보냈다.

 

이에 민주노총은 "경찰의 집회 원천금지는 독재시대에나 횡행했던 것"이라며 "경찰이 '집회와 시위의 자유'라는 헌법상의 권리를 원천 부정한 것이자 현 정권이 독재정권임을 자백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힐난했다.

 

또 "민중총궐기 투쟁본부는 차벽과 물대포로 막아서지 않는 한 평화적 집회가 될 것임을 누차 천명했다"며 "12·5 민중총궐기 대회 개최 방침에는 변함이 없으며, 경찰의 집회 원천금지에 대한 구체적 대응은 다음 주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민중총궐기 집회에는 가능한 한 최대 규모로 참석하고, 정부가 노동개악 발표를 가시화하며, 12월 국회에서 노동개악 법안을 논의할 시 즉각 총파업에 돌입할 것이라는 방침"을 세웠다.

 

민주노총은 "현 정권은 대통령이 출국할 때마다 정책적, 물리적 도발을 감행함으로써 대통령의 책임을 최소화하려고 했다"며 "오늘 대통령이 출국한 후 정권이 조계사를 침탈할 우려가 높을 것으로 판단 된다"고 덧붙였다.

 

이어 민주노총은 "오늘부터 전 조직적으로 비상 태세를 유지해 조계사 침탈과 한상균 위원장 강제체포에 대비하고 있다"며 "위원장 체포를 시도하며 조계사를 침탈할 시 즉각 총파업 및 총력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