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김수남 신임 검찰총장이 취임식을 가졌다.

 

김수남 신임 검찰총장은 2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취임식을 갖고, 검찰총장으로 취임했다.

 

 

김수남 검찰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지난 2년간 탁월한 지도력과 높은 식견으로 우리 검찰을 안정시키고 훌륭하게 이끌어 주신 전임 김진태 총장님께 깊은 경의를 표한다”며, “어제까지 차장검사로 근무한 이곳 대검찰청에서, 이제는 '검찰총장'이라는 중책을 맡고 이 자리에 서니 더욱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느낀다”는 심경을 밝혔다.

 

김 검찰총장은 “저는 이제 여러분과 함께 '국민을 위한 바른 검찰'이라는 목표를 향해 힘찬 첫 걸음을 내딛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법에 대한 불신은 사회 전반의 신뢰를 떨어뜨려,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며 명실상부한 선진사회로 나아가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진정한 국가 발전과 국민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법질서를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우선 “법질서를 훼손하는 각종 범죄에 엄정하고 강력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검찰총장은 “최근의 폭력 시위 행태는 용인의 한도를 넘어섰다”며, “합법 시위는 보장하되, 불법·폭력 시위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하여 건전한 시위문화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집회·시위 현장에서 폭력을 행사하는 행위뿐만 아니라, 이를 선동하고 비호하는 세력까지 철저히 수사해 불법의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며, “불법·폭력 시위 사범에 대한 처벌기준을 대폭 상향하고, 형사상 처벌뿐만 아니라 민사상 손해배상 등 모든 대응수단을 강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원칙에 따라 공정하고 일관된 법집행을 해야 하고, 원칙을 지키되 자세는 낮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항상 혁신하여 검찰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하며, 공직자로서 청렴한 자세를 확립해야 한다는 점을 확고히 했다.

 

김 검찰총장은 “이제 여러분과 저와의 만남이 시작되었다”며, “우리의 꿈, 우리의 바람인 법질서 확립, 국민의 신뢰는 저 혼자 이룰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혼자 꾸는 꿈은 단지 꿈에 머물지만, 모든 사람이 같은 꿈을 꾸면 현실이 된다”며, “우리 모두 함께 같은 꿈을 꾸기를 바란다”고 검찰 취임사를 마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