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총리실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위원장 박인환, 이하 위원회)는 '세계 인권의 날'에 맞추어 오는 12월 10일 오후 2시 부산시 남구 대연동 당곡공원에 위치한 '일제강제동원역사관' 현장에서 역사관의 개관식 행사를 개최한다.

과거의 기억과 책임, 인권과 평화의 미래에 대한 역사관이다.



개관식에는 정부 관련 부처의 공직자 및 국회의원을 비롯하여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및 그 유족, 전시 물품 등의 기증자, 지역주민 등 총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일제강제동원역사관'은 일제강점기 동안 군인, 군무원, 일본군 위안부, 노무자 등 일제에 의하여 자행된 강제동원 피해의 진상을 밝히고 후세들에게 '아픈 역사'의 교훈을 남기기 위해 2010년 12월에 착공하여 2014년 5월 건물을 준공한 이후 약 1년 반 동안 내부 전시공사 및 각종 시설과 장비의 안정화를 위한 시운전 작업을 마치고 이번에 개관하게 되었다.

시설 규모는 7만5천465㎡의 부지에 건축면적 1만2천62㎡로 총 506억원(건축 470억원, 전시 36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주요시설로 전시실 3개소(3천671㎡), 수장고(152㎡), 연구·교육시설(2천838㎡), 공공 편의시설(3천770㎡)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역사관 전시실 4·5층에는 그동안 위원회가 피해조사 과정에서 수집한 강제동원 관련 각종 문서와 명부, 사진, 박물류 등 2천여 건의 물품 중에서 개관식 행사를 위하여 엄선한 각종 전시 물품 192건 354점, 전시 패널 452점, 영상물 43개, 전시 모형 12개소 등을 설치, 전시하고 있다.

각종 전시물은 1931년 만주사변 이후 자행된 모집이나 할당, 관 알선, 국민징용 등 다양한 형태의 강제동원 방식을 보여 주고, 국내외 각지의 탄광 등 광산, 군수품 공장, 군용시설 공사현장 등 중노동 실태를 지역별·유형별 자료와 함께 영상·구술 증언 등을 통해 사실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복 이후 국가가 없는 상태에서 강제동원 피해자들의 험난한 귀환 과정과 머나먼 타국에서 고향을 그리워하다 한 많은 생을 마치고 유골마저 고국으로 돌아오지 못한 이들에 대한 사무치는 안타까움을 보여주고 있다.

역사관 6층 전시실은 각종 기획전시 공간으로 활용되며 위원회는 향후에도 일제강제동원과 관련한 역사의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수집,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박인환 위원장은 "이 역사관은 세계 최초로 태평양전쟁 당시 식민지배를 당했던 피해국가가 전범국의 비인도적 인적 수탈(강제동원)의 실태를 조사하여 기록하고 관련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일반에 공개하는 장소"라면서 "이를 통해서 피해자와 그 유족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를 주고 미래의 세대들에게는 나라를 잃은 아픔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는 교육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역사관은 위원회의 존속기간이 올해 12월 말에 만료됨에 따라 내년 1월부터는 행정자치부로 이관되어 운영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