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문상혁기자]여야는 예비후보 등록을 사흘 앞둔 상태에서도 선거구획정 합의에 실패했다.

 

▲.여야는 12일 선거구획정 합의를 최종 시도했지만 결국 무산됐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국회에서 여야 정개특위 간사와 함께 선거구획정 담판 협상에 나섰다.

 

이날 국회에서 만나 선거구 획정과 관련 쟁점을 놓고 약 2시간 동안 비공개 협상을 진행했으나 절충점을 찾지 못했다.

 

새정치연합은 회동에서도 권역별비례대표 도입을 강력 주장했지만, 새누리당은 이를 거부하면서 현행 '지역구-비례대표(246:54) 의석수 유지' 안과 '지역구 확대-비례대표(253:47) 축소' 안을 본회의에서 비공개 투표로 결정하자며 맞섰다.

 

농어촌 지역구 통폐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체 지역구 숫자를 7석 안팎 늘리고 대신 비례대표 의석을 그만큼 줄인다는 데는 이미 공감대가 형성됐지만 비례성 확보 방안을 놓고 좀처럼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헌법재판소의 선거구별 인구편차 축소 결정(현행 3대 1 이내→2대 1 이내로 조정)에 따라 전체 지역구 숫자 증가가 불가피한 만큼 농어촌 지역구 감소를 최소화하는 대신 비례대표 의원을 줄이자고 거듭 주장했다.

 

김무성 대표는 협상결렬 뒤 브리핑을 통해 "매 선거때마다 전례가 결국 여야가 주장하다가 상대 당이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은 다 제외하고 합의한 걸로 다 벼랑끝 협상에서 결론난 전례가 있다"며 "과거 전례를 들춰보면 전부 비례대표 숫자를 가지고 다 조정했다"고 비례대표 축소만이 수용가능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문재인 대표는 "그동안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내려놓고 비례대표 의석 수가 감소하는 것까지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전제로 적어도 이병석 정개특위위원장이 중재안으로 제안한 균형의석제 정도는 받아들여져야겠다는 게 우리 요구조건이었다"며 "그 외에도 여야가 석패율제라든지 이런 것들이 선거제도 개선 위해서 노력 필요하다고 본다. 저는 충분히 합의 가능하다고 생각하는데 새누리당이 꿈쩍을 않는다"고 말했다.

 

여야 지도부는 이날 회동 내용을 토대로 각 당에서 내부 논의를 거쳐 회동 일시를 조율키로 했으나 주말 사이 재회동은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이날 회동에 앞서 비교섭단체인 정의당 심상정 대표가 찾아와 여야 협상 공전을 비판했다.

 

심 대표는 이 자리에서 "그동안 '구부러진 승자독식' 선거제도의 폐해가 한국정치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초래하는 데 중요한 요인이 됐다"면서 "이번에는 최소한의 선거제도 개선이라고 이름 붙일 수 있는 그런 결과를 내놔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