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청문회 여당측 위원 전원 불참속에 시작..새로운 사실 나올까    

 

4·16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14일부터 16일 까지 3일간 서울 중구 YWCA에서 진상 규명을 위한 청문회를 개최한다.이날 시작된 청문회에서 전체 특조위원 17명 가운데 여당 추천 위원 5명은 전원이 청문회에 불참해 반쪽 청문회로 전락했다.

 

청문회 시작에 앞서 이석태 특조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보통 해상사고였을 수 있는 상황이 거대한 비극과 참사로 된 원인이 여기(정부 대응)에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의 부실한 대응이 2차·3차 피해를 준 건 아닌지 확인해보겠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청문회에는 참사 당시 구조를 지휘한 해경 이춘재 경비안전국장(치안감), 유연식 서해지방해경 상황담당관(총경), 조형곤 목포해경 경비구난과 상황담당관(경감)이 증인으로 출석했다.

 

장완익 특조위원은 세월호 침몰 당시 해경이 급박한 현장 상황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으며 이에 따라 적절한 지시가 이뤄졌는지를 집중적으로 캐물었다.

 

증인으로 나선 조형곤 경감은 사고 초기 현장에 대한 충분한 보고를 받지 못해 정확한 상황을 몰랐다며 "'바다에 뛰어내리라'고 할 수도 없어 '안전한 지역으로 가라', '안전한 곳에서 대기하라'는 지시를 한 적이 있다"고 해명했다.

 

현지 해경의 구조활동을 지켜보기만 하고 제대로 된 지휘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춘재 치안감은 "지휘체계의 혼선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사고의 경우도 현장 통신망을 청취하며 문자 등으로 필요한 지시를 내린다"고 답변했다.

 

청문회는 세월호 유가족 등 방청객 150여명과 취재진 50여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진행됐다.

 

유가족인 전명선 4·16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대형참사가 발생하면 혼선이 있을 수도 있고, 최선을 다했지만 결과가 최선이 아닐 수도 있지만 과연 정보는 세월호 참사에서 최선을 다하려 했느냐”면서 “청문회가 참사의 진실을 밝히고,

희생자들의 억울함을 조금이라도 씻어주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특조위는 앞서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 등 31명에게는 증인으로, 민간잠수사 등 6명은 참고인으로 출석요구서를 보냈다. 이 가운데 32명이 출석하겠다고 알려왔으며 이 전 장관을 포함한 5명은 확답을 주지 않았다.

 

특조위는 이날 오후 늦게까지 증인 심문을 진행하며 15일은 해양사고 대응 적정성 여부, 16일은 참사현장에서의 피해자 지원조치의 문제점을 주제로 청문회를 이어간다.

 

한편 앞서 새누리당 추천 특조위원 5명은 지난달 특조위 회의에서 '대통령의 7시간 행적' 조사에 반대해 이 가운데 일부가 사퇴의사를 밝힌 바 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