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민노총 총파업에 동참해 총 4시간 동안 파업을 하기로 결의했다.

 

현대자동차차 노조는 15일 회의에서 상급단체인 민노총의 총파업 지침에 따라 1·2조 근무자가 각각 2시간씩, 모두 4시간 파업하고 잔업도 거부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1조가 16일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2조가 오후 3시 30분부터 2시간 각각 파업하고, 오전 0시 20분부터 70분간 하는 2조 근무자 또한 잔업을 하지 않는다.

 

노조는 파업 후 오후 2시 30분부터 울산공장 본관 앞에서 전체 조합원 집회를 열고, 이어 오후 4시 민주노총 울산본부 주관으로 열리는 태화강 둔치 집회에 참여한다.

 

전주공장과 아산공장, 남양연구소, 모비스, 정비와 판매 부문 조합원도 각각 파업한다.

 

지난달 선거에서 당선된 박유기 위원장은 2006년 집행부를 이끌 당시에도 10여 차례의 정치파업을 비롯해 모두 40차례 이상 파업을 이끈 강성이다.

 

민노총은 16일 노동개악 저지 총파업 방침을 밝혔고, 산하 금속노조는 단위사업장에 4시간 파업 지침을 내렸다.

 

현대차 관계자는 "3개월 만에 임단협 교섭이 재개된 상황에서 교섭과 전혀 무관한 정치파업을 강행하는 것은 노사 신뢰의 근간을 완전히 무너뜨리는 것"이라며, "모두가 염원하는 임단협 연내 타결의 진정성을 의심하게 만든다"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정치파업은 명백한 불법이기 때문에 법적 조치를 다하겠다"고 못 박았다.

 

앞서 현대차 노사는 15일 오전 10시 30분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올해 중단된 임단협 교섭을 재개했으나, 쟁점에 대한 별다른 협의 없이 새 노조 교섭대표들의 인사와 향후 교섭 방식 등에 대해 논의하고 30여 분만에 끝이 났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