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민주노총이 오늘 16일 노동개악 저지를 목표로 3차 총파업에 돌입한다.

 

정부는 이를 불법파업으로 규정하고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민주노총은 16일 오후 3시 서울 국회 맞은편 국민은행 인근에서 '노동개악 입법 저지 총파업대회'를 개최하는 등 전국 12곳에서 총파업 투쟁을 열 예정이다.

 

민노총의 이번 총파업은 올해 들어 4월 24일과 7월 15일에 이어 세 번 째다.

 

이번 3차 총파업은 4시간 부분파업 형태로 진행되며, 조합원 수가 15만 명에 달하는 금속노조의 적극적인 참여로 2차 때보다 규모가 한층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7월 15일 2차 총파업 때는 국내 최대의 제조 부문 노조인 현대차 노조에서 간부들만 참여해 전체 참여 규모가 5만 명(민노총 추산) 정도가 모였다.

 

이날 총파업에는 4만 5천여 명의 현대차 노조원들이 모두 참여하며, 기아차와 한국지엠 노조원들도 함께하기로 결의했다.

 

금속노조의 핵심인 완성차 3사 노조가 같은 날 총파업에 참여하는 것은 2008년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저지 파업 이후 7년 만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이날 총파업은 민노총 추산 26만여 명이 참여했던 4월 24일 1차 총파업 때보다는 규모가 줄어들 건으로 보인다.

 

1차 총파업 때는 전국공무원노동조합(전공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등 공공 부문이 대거 참여했지만, 이번 총파업에는 간부 중심의 소규모 참여나 점심시간 총회 등의 대안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은 "오늘 총파업은 정치적 목적의 명백한 불법파업"이라며,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는 대응 방침을 밝혔다.

 

법무부도 "불법 집단행동이나 폭력행위가 발생하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해 노정 간 충돌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