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내일 0시를 기준으로 선거구 획정기준을 선관위에 전달하기로 결정했다.

 

정의화 국회의장은 31일 국회에서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가 법적으로 무효가 되는 다음달 1일 0시를 기해 현행 의석비율(지역구 246석, 비례대표 54석)을 기준으로 획정안을 만들어달라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주문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내일 0시부터는 입법 비상사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내일 0시를 기해 선관위에 내가 준비한 기준을 전달할 예정"이라는 계획을 전했다.

 

정 의장은 획정위가 다음달 4일 경 총선 선거구 획정안을 의결해 국회로 다시 넘길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안이 넘어오면 소관 상임위원회인 안전행정위 심의를 거쳐 8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 의장은 만약 획정위가 여야 추천몫 위원 비율 등에 따른 의결구조문제로 획정안을 의결하지 못할 경우에 대해 "그게 걱정인데 그때 가서 걱정하면 되고, 나는 부결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또 "획정위원을 여야가 4명씩 추천했는데, 그분들이 이제는 획정위원으로서 양심에 따라 올바르게 판단할 것"이라며, "정당의 어떤 당리당략에 따라 움직이지 말라고 이야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정 의장은 쟁점법안도 획정안과 함께 본회의에 직권상정해달라는 청와대및 여권 친박계 의원들의 요구에 대해 "현행법상 안 되는 것은 법을 바꾸지 않는 이상 바꿀 수 없고, 할 수 없다"며 불가 방침을 확고히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