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획정위가 정의화 국회의장의 안에 대해 합의에 실패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는 2일 정의화 국회의장이 제시한 제20대 총선 선거구획정 기준을 바탕으로 한 구체적인 획정안을 논의했으나 합의에 실패했다.

 

▲  선거구획정위원회

 

획정위는 이날 오후 2시부터 서울 관악청사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밤 10시 15분까지 8시간 넘게 논의를 계속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현행 의석수 비율(지역구 246석·비례대표 54석)을 유지하되 농어촌 지역구의 대표성 강화를 위해 일부 경우에 대해선 자치 시·군·구의 분할을 예외적으로 허용하자는 정 의장의 기준을 적용해 획정안을 마련하는 데 대해서는 참석위원 전원이 합의했다.

 

그러나 자치 시·군·구 일부를 분할해 인근 선거구에 붙이는 방식으로 분구 대상에서 제외하는 수도권 선거구 최대 3곳을 선정하는 대목에서 여야 추천 위원들 간 의견이 대립했다.

 

획정위는 "분구 대상에서 제외할 수도권 선거구와 그에 따라 확보된 의석을 배분할 농어촌 지역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위원 간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며, "차기 위원회 일정도 잡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한 획정위 관계자는 "3일과 4일에도 회의를 열기는 어려워졌다"고 말했다.

 

앞서 김대년 위원장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위원장으로서 국민 앞에 무거운 책무를 느낀다"며, "2016년 벽두부터 개최되는 획정위를 통해 합리적인 결과가 나오기를 기대하고 소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