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에서 총선관리와 지방재정 등 정책에 대한 질의가 집중됐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는 6일 홍윤식 행정자치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개최했다.

 

 

여야 의원들은 4·13 총선 공정관리, 공직기강 확립, 지방재정 확충 등 정책 현안에 대한 질의를 하고 나섰다.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공공부문의 부패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과 함께 부패 발생 이후 사후 대처에 대한 엄격한 통제와 관리가 필요하다"며, "단순히 '관피아' 척결을 하다 보니까 그보다 능력이 부족한 사람이 기용되는 문제점도 있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신의진 의원은 "공직비리 적발 사례를 보면 사회복지비용 횡령이나, 직무관련 업체들에서 금품과 향응을 접대 받는 사례들이 반복적으로 적발되고 있다"며, "일벌백계와 조사가 더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은 홍 후보자가 인사말에서 이번 총선을 엄정 관리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행정자치부는 “선거지원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것이고, 관리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하는 게 아니냐"라고 물었다.

 

노 의원은 이어 당초 박근혜 대통령이 모든 노인에게 20만원씩 지급하겠다고 공약했던 기초연금 제도에 대해 "포퓰리즘이 아니냐"고 따져 묻자, 홍 후보자는 기초연금은 “노후생활보장을 위해서 하는 사회보장제도의 일부"라며, "복지제도를 포퓰리즘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같은 당 유대운 의원은 지방재정 확충 방안과 관련해 홍 후보자가 "세입기반 확충 노력과 함께 세출 건전성 유지도 필요하다"고 답변하자 "방법도 진단도, 처방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며, "환자를 놓고 의사 자격이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또 위장전입 논란과 관련해 홍 후보자는 배우자의 “직장이 있는 성남 쪽에 집을 마련하려 실 거주 목적으로 주소를 잠깐 이전했는데, 4개월 뒤에 원상 복구했다"며, "당시 어려운 형편이 있었지만, 공직자로서 적절치 못한 행동이었다고 깊이 반성한다"고 뉘우치는 모습을 보였다.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에 대해서도 "매입과정과 등기절차를 일임한 법무사가 지방세 부과기준인 과세시가표준액으로 신고한 것"이었다며, "다만 공직에 있는 입장에서 끝까지 꼼꼼히 챙기지 못한 점은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

 

현재 의학전문대학원생인 장녀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월 150만원의 저축보험을 45회에 걸쳐 납부한 것과 관련한 미신고 증여 의혹에 대해서는 "2010년 대학 졸업 때 저축액이 1천 500만원 정도 있었고 약국 아르바이트, 대학원 연구원 생활 등을 해 수입을 올렸다"며, "다만 그 과정에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면 배우자가 조금씩 도와줬을 수는 있는데 그 부분을 과세당국에서 증여라고 본다면 납부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