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을 수사한 검사가 좌천 끝에 결국 사표를 제출했다.

 

검찰 등에 따르면 8일 박형철(48·사법연수원 25기) 대전고검 검사는 전날 소속 검찰청에 사표를 냈다.

 

▲  검찰청

 

대검 공안2과장과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장 등을 지내며 공안통으로 알려진 박 부장검사는 검찰 내 선거법 전문가다.

 

2013년 국정원 대선 개입 의혹 사건 특별수사팀의 부팀장을 맡았고, 당시 팀장이던 윤석열(56·연수원 23기) 대구고검 검사와 함께 수사를 진행하다 '항명 논란'을 불러 일으킨 바 있다.

 

수사선상에 오른 국정원 직원에 대한 체포 절차를 상부보고 없이 집행했다는 것.

 

윤 검사는 2013년 10월 국정감사에서 “검사장의 외압이 있었고 그를 모시고 사건을 더 끌고 가기는 어렵다고 생각했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논란 끝에 윤 검사는 정직 1개월, 박 검사는 감봉 1개월의 징계를 받았고, 2014년 초에는 수사 업무에서 멀어진 고검 검사직을 맡게 됐다.

 

이달 6일 인사에서도 두 검사는 수사 업무에서 배제돼, 윤 검사는 대전고검 검사로, 박 검사는 부산고검 검사로 발령 받았다.

 

박 검사의 사표는 곧 법무부로 넘겨져 처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박 검사는 파기환송심 단계에 와 있는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의 공소 유지를 맡고 있다.

 

사건 핵심 증인으로 꼽히는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직원의 증언 거부 등으로 사실 규명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