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한노총 내 조직이기주의는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기권 고용노동부 장관이 한국노총의 '9·15 대타협 파탄' 선언에 대해 비판하고 나섰다.

 

 

이 장관은 12일 열린 주요 학회장 및 국책연구원장 간담회에서 "5대 입법에 대한 일부 이견과 양대 지침의 협의 과정에 대한 오해로 인해 한노총이 대타협의 근본 취지를 전면 부정하는 파기 선언을 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한두 그루의 나무를 문제 삼아 숲 전체를 망치려는 일"이라고 힐난했다.

 

한노총은 11일 중앙집행위원회(중집)를 열어 정부의 '일반해고' 및 '취업규칙 변경요건 완화' 등 양대 지침의 일방적인 추진 등을 비판하며 9·15 대타협의 파탄을 선언한 바 있다.

 

이 장관은 "한노총 내 고용이 안정되고 근로조건이 괜찮은 일부 연맹들의 자기 실천 내지 양보가 중요한데, 기득권 지키기 차원에서 대타협의 대의를 저버리는 조직 이기주의는 국민들의 지지를 받을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올해 정년 60세 시행에 맞춰 실천해야 할 노동개혁이 계획보다 늦어진 상황인데, 한노총이 양대 지침에 대해 '기간의 정함이 없이 논의하자'고 하는 것은 대타협 실천을 무한정 지연시키게 돼 현재 상황에서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한노총은 전날 중집에서 양대 지침을 기간의 정함이 없이 논의하자고 정부에 제안하고,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19일 노사정위원회에서 탈퇴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정부는 12월 2일부터 수차례 양대 지침의 노사정 협의를 요구했으나, 한노총이 불참해 협의가 이뤄지지 못했다"며 "한노총은 19일까지 일주일간을 합의 파기, 노사정위 탈퇴 등 명분 쌓기를 위한 차원에서 접근해서는 안 되며, 노사정 논의가 집중적이고 속도감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또 "개혁을 반대하는 한노총 조직 내 일부 연맹의 목소리에 매몰돼 우리나라 전체 근로자를 대표하는 총연맹단체로서의 역할을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