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아베 일본 총리가 위안부문제 타결 내용에 대해 한일 양 국은 책임지고 실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지난달 윤병세 한국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이 합의한 일본군 위안부 해결 방안을 양국이 흔들림 없이 실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17일 보도된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파이낸셜타임스(FT)의 공동 인터뷰에서 이번 합의에 관해 "양국에 각자 여러 의견이 있고 다양한 불만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이번 해결을 최종적·불가역적인 해결로 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그렇게 하기 위해 양국이 이번 타결 내용을 확실하게 책임지고 실행해 갈 것”이라며, “일한 신시대를 개척하고서 각자 적절하게 대응을 하는 것이 요구된다”고 부연했다.

 

그는 한국이 주한 일본대사관 인근의 소녀상을 옮기지 않아도 일본 정부가 10억 엔을 낼 것이냐는 물음에 "위안부 문제는 일한 관계에 박혀 있던 가시"였다며. "나와 박근혜 대통령 사이에는 신뢰 관계가 있고, 그래서 합의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에 관해 "명백하게 유엔 결의에 반하는 것"이라며, "이런 것을 반복하면 그들은 미래를 그리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북한에 인식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에 실효적인 조치를 반영하도록 하고 일본의 독자 제재도 더 엄격하게 하겠다는 것.

 

아베 총리는 "납치 문제의 해결을 위해 모든 선택지를 취할 용의가 있다"면서도 "겨우 무거운 문을 막 열었을 뿐이며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과 담판할 단계에 이르지 않았고, 따라서 내가 북한을 방북해 김 제1위원장과 회담한다는 계획은 전혀 없다"고 일축했다.

 

중국 경제에 관해서는 "투명성을 높이고 국제 경제 규칙에 따라 노력을 해 왔다"며, 경제 개혁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을 기대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