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한상진 국민의당 공동 창준위원장이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선대위원장에게 전두환 국보위에 참여한 분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안철수 무소속 의원이 추진 중인 신당 '국민의당' 한상진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은 18일 서울 마포 창준위 사무실에서 열린 확대 기획조정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선거대책위원장에게 "전두환 정권의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에 참여한 분"이라고 지적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한 자신의 '국부' 발언을 김 위원장이 비판한 것을 두고 반박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말했다.

 

한 위원장은 "가장 많은 정권에 참여한 기록을 갖고 있는 김 위원장이 이 전 대통령 '국부' 발언을 비판했다"며, "전두환 정권의 국보위에 참여한 분으로서 다른 대통령에 대한 평가를 해주시길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의 이 전 대통령 평가에 대해서는 "과거 통념에서 한 발자국도 나가지 못한 입장"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단절과 반목의 역사를 반복해선 안 된다”며, “계승과 발전의 새로운 대한민국을 세워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전직 대통령에 대한 합리적 토론을 할 때가 됐다는 것.

 

한 위원장은 자신의 발언 배경과 관련해 최근 종교계 지도자 예방을 언급한 후, "상대의 나쁜 점보다 좋은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해 국민에게 희망을 주라고 하셨다"며, "이런 지혜로 국민의당은 중도개혁의 길을 일관되게 걸어가겠다"고 덧붙였다.

 

또 "단순히 산술적 중간이 아니라 국민 다수가 공유하는 합리적 개혁을 굳건히 세우고 지키고자 한다"며, "그 일환으로 국민의당은 이 전 대통령의 위상 정립이 국가 정체성 확립에 중요한 과제라고 봐서 국민통합의 관점에서 협력과 화해의 길을 찾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