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함께 유네스코 지정세계문화유산인 캄보디아 씨엠립 앙코르와트 일대에 유적 보호 및 관광객 안전을 위해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했다.


아시아나항공과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2010년 8월 19일 오전 9시(현지시각) 지난해 5월 KOICA에서 준공한 ‘한-캄보디아 우정의 도로(Cambodia-Korea Friendship Road)’에서 아시아나항공 윤영두 사장을 비롯 박대원 KOICA 이사장, 홍정욱 KOICA 홍보대사, 수 피린(Sou Phirin) 씨엠립 주지사, 분 나릿(Bun Narith) 앙코르유적보전관리청 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기증식을 가졌다.

금번 태양광 가로등 설치는 지난 2월 아시아나와 KOICA가 공동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고 국격(國格)을 높이기 위한 대외무상원조활동에 대해 서로 협력하기로 하는 업무협조 약정을 체결한 뒤 실시되는 것으로, 국가와 기업이 함께하는 해외사회공헌활동이라는 데 큰 의의가 있다.

아시아나는 올해 16개의 태양광 가로등을 앙코르와트 주변에 설치했으며, 오는 2015년까지 해마다 가로등 5~10개를 추가로 증설함으로써, 취항지의 세계문화유산 및 관광객 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이번에 기증된 태양광 가로등 1대는 백열전구(150w기준)를 사용하는 것에 비해, 연간 CO2배출량 240kg 감소 효과가 기대되며 소나무 86그루 심는 효과와 동일할 것으로 보이는 등, 업계를 대표하는 녹색경영의 선도 기업으로서의 역할에 힘쓸 예정이다.

특히 이번에 제작된 태양광 가로등 모델은 본체에 기증한 기업의 CI가 프린트된 형태로 기업의 홍보효과 및 사회공헌 효과를 동시에 달성하는 신개념의 Green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은 인천~씨엠립 구간에 177석 규모의 A321항공기를 매일 운항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