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양대 지침' 전달...민주노총 무기한 '총파업' 예고

 

 

고용부가 오늘 오전, 전국 기관장회의를 통해 양대 지침을 전달하고 협조를 당부했다. 민주노총은 전국 지역 단위로 파업에 돌입했고, 한국노총 역시 대표자 회의를 열고 대응방안 마련에 들어갔다.

 

고용노동부는 오늘 오전 이기권 장관 주재로 전국 기관장회의를 열었다. 전국 47개 지방관서장이 참석한 오늘 회의에서 이 장관은 저성과자 해고와 취업규칙 변경 완화 지침, 이른바 양대 지침의 추진 배경과 구체적인 내용을 전달했다.

 

또 양대 지침이 현장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각 지방 관서장들에게 순회강연과 사업장 지도 등 적극적인 활동을 당부했다.양대 지침은 지난 금요일 오후 정부의 최종안 발표 직후, 행정 효력은 사실상 발생했디.

 

다만 오늘 전국의 고용노동 관서장들에게 지침 배경 등을 다시 한 번 설명함으로써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전달했다고 볼 수 있다.

 

한편 노동계 반발은 파업에 들어갈 많큼 거셌다. 민주노총은 오늘 정오부터 무기한 총파업을 예고했으며 지역별로 파업에 돌입하는 시간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오후 3시 서울 고용노동청 앞에서 파업 선언을 한 민주노총 서울 지역을 포함해 대부분 지역이 오후 중 파업 선언을 하고 있으나 오늘부터 실제 파업에 돌입하는 곳은 그리 많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민노총 관계자는 지난주 금요일 급하게 파업이 결정된 데다, 주말을 끼고 있어서 절차 진행 등 준비시간이 모자랐다고 설명했다. 민노총은 내일 중앙집행위원회의를 열고 후속 대책을 논의한 뒤 27일부터 총파업이 이뤄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파업과 관련해 어제 김현웅 법무부 장관이 대국민 담화를 발표하고 민노총의 총파업은 불법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아직 총파업을 염두에 두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한노총도 2시부터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대표자 회의를 개최해 양대 지침 시행에 대한 후속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한노총은 우선 양대 지침 시행에 대한 대응 방안을 통일해 사업장마다 전달하고, 위헌소송 등 법률 투쟁 준비에 돌입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