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임효정 기자]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이 아베가 직접 사죄할 것을 요청하고 나섰다.

 

군위안부 피해자인 이옥선(90), 강일출(89) 할머니가 26일 오전 일본 도쿄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내외신 기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 말 한일 간 군위안부 합의를 비판했다.

 

 

이 할머니는 "우리가 왜 여기에 왔는지 생각해 달라"며, "피해자는 어디 있고 정부는 어디에 있는지, 피해자는 뒤로 물러서있게 해 놓고 돈 달랑 몇 푼 쥐어주고 할머니들 입을 막으려하는 것은 절대로 안 된다"고 밝혔다.

 

이 할머니는 또 "어떻게 이번 합의가 진행이 되겠는가"라며, "우리는 너무 분하다"고 성토했다.

 

또한, 이 할머니는 "우리가 아베에게 어떻게 하면 공식사죄를 받고 법적 배상을 받겠느냐"며, "오늘 이 장소에서 아베를 좀 볼 수 없겠는가"라고 물었다.

 

이어 마이크를 잡은 강 할머니는 "외국에서 고생한 우리를 빼 놓은 채 합의를 할 수 있는가"라며, "일본 국민들이 잘못한 게 아니라 일본 정부가 잘못한 것이고, 아베가 잘못한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강 할머니는 "아베는 뭐하는 것이냐"라며, 아베가 무릎 꿇고 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옥선, 강일출 할머니는 16살 때 울산, 경북 상주에서 각각 끌려가 중국에서 일본군 위안부 생활을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