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기능시험 부활된다..도로 적응력 높이기 위한 취지

 

운전면허 시험이 다시 어려워진다는 소식이다. 과거 최대 난코스로 불린 '경사로'(언덕에서 정차했다가 다시 출발)와'T자 코스'가 부활한다.경찰청(청장 강신명)은 초보운전자의 안전운전 역량 제고를 위해 운전면허시험을 개선하기로 했다.

 

경찰청은 도로교통법 시행규칙을 개정하고 운전면허시험장과 운전학원의 시설개선 작업을 거쳐 이르면 올해 하반기부터 면허시험을 개선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이는 2011년 6월 면허시험 간소화 조치 이후 5년여 만으로 면허시험이 다시 어려워 지는 것이다.

 

현재는 50m를 주행하면서 차량 조작 능력과 차로 준수 여부, 급정지 등만 평가했지만, 앞으로는 주행거리가 300m 이상으로 길어지고 좌·우회전, 신호교차로, 경사로, 전진(가속), 직각주차(T자 코스) 등 5개 평가항목이 늘어난다.

 

이 가운데 T자 코스는 방향전환보다는 주차 능력을 검증하는 데 초점이 맞춰지면서 도로 폭이 과거보다 훨씬 좁아진다고 경찰은 전했다.

 

이처럼 장내기능시험을 어렵게 한 것은 도로주행 연습에 앞서 장내기능에서 운전에 필요한 항목을 충분히 숙달하게 함으로써 초보운전자의 도로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취지라고 경찰은 설명했다.

 

학과시험도 다소 까다로워진다. 현재 문제은행 방식으로 730문제가 공개돼 있지만 안전운전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기에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라 1000 문제로 확대한다.

 

추가되는 문제에는 보복운전 금지, 이륜차 인도주행 금지, 어린이·노인 보호구역 운전방법, 긴급자동차 양보 등 최근 개정된 법령의 내용이 반영된다. 도로주행 시험은 평가항목이 87개에서 59개로 줄어들며 다소 쉬워진다.

 

한편 경찰청은 금번 운전면허 시험을 개선하는 이유와 관련,예비 운전자들이 운전면허 취득단계에서부터 교통법규에 대한 충분한 학습과 함께 도로 적응력이 향상된 초보운전자가 배출됨으로써 안전한 교통문화 정착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